개혁보수, 유승민으로 재집결… '희망캠프' 본격 출항
개혁보수, 유승민으로 재집결… '희망캠프' 본격 출항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8.09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세연·유의동·오신환 등 바른정당 핵심 한자리에
박인숙·김희국·유경준·김웅 등 전문가도 대거 영입
국민의힘 유승민 대선 예비후보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선거캠프에서 비대면 ‘정책발표 및 온라인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유승민 대선 예비후보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선거캠프에서 비대면 ‘정책발표 및 온라인 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대권주자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이 유의동 의원과 김세연·오신환 전 의원 등 바른정당에서 호흡을 맞췄던 인사를 대거 인선했다. 개혁보수파가 재집결하고 있는 가운데 유 전 의원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최재형 전 감사원장 대항마로 부상할지 관심이 쏠린다.

유 전 의원 측은 9일 '희망캠프' 1차 구성원 인선을 마치고,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을 알렸다.

캠프에 따르면 먼저 오신환 전 의원은 종합상황실장을 맡아 실무 전반을 아우를 예정이다. 재선 출신의 오 전 의원은 바른정당 원내대표로 활동했고, 국민의당과 합당 후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자유한국당과 합당 전 새로운보수당 공동대표로도 재임한 바 있다.

유 전 의원 지원 활동을 주도한 유의동 의원은 직능본부장을 맡았다. 유 의원 역시 재선으로, 20대 국회 후반기 바른미래당에서 운영위원회·정무위원회 간사로 역할한 바 있다.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정통보수에 일침을 가하며 불출마를 선언했던 3선 중진 김세연 전 의원도 합류했다. 미래전략특별위원장을 맡았고, 정책 폭 넓히기에 주력할 방침이다.

김 전 의원은 특히 유 전 의원과 바른미래당까지 끝까지 간 오신환·유의동 의원과 달리 지난 2018년 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바른정당을 탈당하고, 자유한국당으로 돌아간 바 있다. 지역구와 지방의원 등의 강력한 요청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유 전 의원에 대한 신뢰와 지지는 변함이 없단 입장은 고수했다. 김 전 의원은 20대 국회에선 초당적 입법연구 모임 '아젠다 2050' 창립을 주도하기도 했다.

'검사내전' 저자이자 당대표에 도전했었던 김웅 의원과 19대 국회 새누리당 최장수 대변인 민현주 전 의원, 이수희 변호사 등은 캠프 대변인으로 활동한다. 대변인단으로는 권성주 전 바른미래당 대변인과 이기인 성남시의원 등도 참여했다.

특별보좌 단장에는 홍철호 전 의원을 내정했고, 홍보본부장은 국민의힘 홍보본부장 출신 김수민 전 의원을 발탁했다. 대외협력본부장은 강대식 의원, 수행단장은 김병욱 의원이 맡는다.

정책1본부장은 지난 대통령 선거 때부터 공약을 담당한 이종훈 전 의원, 정책2본부장에는 통계청장을 역임한 유경준 의원을 영입했다. 정책3본부장은 3성 장군 출신 신원식 의원이 담당한다.

조직1본부장은 재선 부동산 전문가 김희국 의원, 조직2본부장의 경우 구상찬 전 의원이 맡았다. 조직3본부장으로는 김성동 전 의원이 활동한다. 모두 바른정당 출신이다.

정무 상임특별보좌로는 진수희 전 보건복지부 장관을 임명했다. 보건·의료 상임특보는 의사 출신의 재선 박인숙 전 의원이 맡았다. 정애인 정책 상임특보는 이정선 전 의원, 공보 상임특보에는 청와대 사회비서관 출신 유성식 수원대학교 특임교수를 인선했다. 외교 상임특보로는 김수권 전 핀란드 대사와 허철 전 한국법령정보원장이 합류했다.

김예지 의원은 장애인 정책을 담당하고, 법률지원단에선 임호영·양진영·유능종 변호사가 활동한다.

유 전 의원은 "지난 세월 가시밭길을 함께 헤쳐 온 동지들, 대한민국의 밝은 미래를 위한 개혁 의지로 똘똘 뭉친 동지들과 희망캠프를 시작하게 됐다"며 "국민에게 새 희망을 드리는 정치, 시대의 문제를 해결하는 성공한 정부를 반드시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희망캠프 1차 인선 명단이다.

◇대변인
△김웅 (초선 국회의원, 서울 송파구갑)
△민현주 (제19대 前 국회의원, 인천 연수구을 당협위원장)
△이수희 (변호사, 서울 강동구갑 당협위원장)
△권성주 (전 부산미래혁신위 대변인)
△이기인 (현 성남시의원)
△이효원 (전 미래통합당 한국식 영유니온 준비위원회 위원)
△류혜주 (대변인 토론 배틀 16강 진출자)
△최웅주 (지방자치연구소 사계 대표)

◇장애인 정책
△김예지 (초선 국회의원, 비례, 한국장애예술인협회 이사)

◇직능본부
△본부장 유의동 (3선 국회의원, 경기 평택을)
△직능부본부장 황명주 (경기광주을 당협위원장)

◇종합상황실
△상황실장 오신환 (제19대·20대 前 국회의원, 서울 관악을 당협위원장)  
△상황부실장 이원섭 (용인시을 당협위원장)

△특보단장 홍철호 (제19대·20대 前 국회의원, 김포시을 당협위원장) 
△홍보본부장 김수민 (제20대 前 국회의원, 청주시 청원구 당협위원장)
△대외협력본부장 강대식 (초선 국회의원, 대구 동구을)
△수행단장 김병욱 (초선 국회의원, 경북 포항시남구울릉군)

△정책1본부장 이종훈 (제19대 前 국회의원, 명지대 경영대 교수)
△정책2본부장 유경준 (초선 국회의원, 서울 강남병, 전 통계청장)
△정책3본부장 신원식 (초선 국회의원, 비례, 전 합동참모본부 차장)
△미래전략특별위원회 위원장 김세연 (18·19·20대 前 국회의원, 아젠다2050 이사장)

△조직1본부장 김희국 (재선 국회의원, 국민의힘 경북 군위군의성군청송군영덕군)
△조직2본부장 구상찬 (제18대 前 국회의원, 서울 강서갑 당협위원장)
△조직3본부장 김성동 (제18대 前 국회의원, 서울 마포을 당협위원장)

△상임특보(정무) 진수희 (제18대 前 국회의원, 前 보건복지부 장관, 중구성동구갑 당협위원장)
△상임특보(보건의료) 박인숙 (제19대·20대 前 국회의원, 前 26대 한국여자의사회 회장)
△상임특보(장애인정책) 이정선 (제18대 前 국회의원, 前 한국장애인정치포럼 이사장)
△상임특보(공보) 유성식 (수원대 특임교수, 전 총리실 공보실장)
△상임특보(외교) 김수권 (前 핀란드 대사) 
△상임특보(외교) 허철 (前 한국법령정보원장, 前 시카고 총영사)

◇법률지원단
△임호영 변호사 (前 서울중앙지법 부장판사)
△양진영 변호사 (현 법무법인 온누리 대표 변호사)
△유능종 변호사 (前 대구지검 검사)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