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김국환 의원, 경찰 도어오프너 구입 예산 확보
인천시의회 김국환 의원, 경찰 도어오프너 구입 예산 확보
  • 박주용 기자
  • 승인 2021.06.23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인천시의회)
(사진=인천시의회)

인천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김국환(민·연수구3)은 최근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를 통해 신규 사업으로 자치경찰위원회 도어오프너 구입 예산을 의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예산은 극단적 선택 등 긴급 상황 출동 시 원활한 현장 진입을 위한 문 개방 전용 기구(도어오프너)를 구입해 신속한 구조조치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극단적 선택에 대한 정보를 입수 후 현장에 도착했음에도 문이 잠겨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망치 등을 사용할 때에는 현관문 개방에 15분 정도가 걸리지만 도어오프너를 쓰면 5분만에 열 수 있다. 1분1초가 아쉬운 상황에서 현관문 개방에 망치 등보다 도어오프너를 사용하면 극단적 선택자의 생명을 보다 빠르게 구할 수 있다.

해당 예산이 의결됐지만 갈길이 멀다. 행안부와 경찰청에서 추진 중인 지방재정법 및 지방자치단체 회계 관리에 관한 훈령 개정이 이뤄진 후에 예산집행이 가능하기에 바로 집행하기는 어렵다. 

김국환 위원장은 “예산 의결을 하면서도 훈령이라는 형식과 절차보다는 긴급한 상황에 처한 생명을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며 “아무쪼록 112순찰차량마다 도어오프너를 탑재해 신속하게 시민의 생명과 안전 보호에 최선을 다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pjy609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