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개 든 한미일 정상회담… "모른다" 말 아끼는 靑
고개 든 한미일 정상회담… "모른다" 말 아끼는 靑
  • 석대성 기자
  • 승인 2021.06.03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신 "바이든, 3국 정상회담 조율 중"… 중국 압박 포석
日 "미일 회담하면 응할 것" 조건부… 韓 동의는 미지수
왼쪽부터 문재인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
왼쪽부터 문재인 대통령,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사진=연합뉴스)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미일 3국 정상회담을 추진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청와대는 아직까지 말을 아끼고 있어 개최 여부는 불투명한 실정이다.

3일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한미일 정상회담 관련 물밑 조율이 있느냐' 묻자 "논의되고 있는 건 알고 있지 못하다"며 "외신 등이 보도한 기사만 봤다"고 일축했다.

앞서 일부 일본 언론은 현지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미국 주도로 한미일 정상회담을 조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3국 정상이 만난다면 지난 2017년 9월 3국 정상회담 후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당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회동한 바 있다. 현재 미일 정상이 바뀌었단 점에서 동맹 기치에 대한 개선 가능성이 있지만,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일단 바이든 대통령의 구상은 3국을 한데 모아 중국을 견제하겠단 것으로 읽힌다. 한미일 정상이 모이는 것은 동맹의 상징이자, 대중 견제 위압감을 보여주는 의미가 담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일본은 오는 11~13일 G7이 열리는 영국 현지에서의 미일 정상회담 실시를 전제 조건으로 한미일 정상회담에 응하겠단 입장으로 전해진다. 그러면서도 한일 양자 정상회담에 대해선 "다른 정상과의 회담이 밀렸다"며 소극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는 후문이다.

일본이 3국 정상회담을 수용해도 한국 정부가 동의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2018년 강제징용 피해 배상 관련 대법원의 승소 확정 판결로 관계가 급속도로 냉각됐고, 2019년 일본은 수출규제로 보복하기까지 이르렀다. 지소미아(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파기를 둘러싼 신경전과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으로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 더해 도쿄 올림픽을 앞두고 일본이 한국의 '독도' 영유권을 침해하면서 분란을 재촉하고 있다.

북한·중국과의 관계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는 입장이다. 미국이 북한과 대화하겠단 의지를 보였지만 북한은 여전히 문을 닫고 있고, 중국 역시 최근 한미 정상회담에 대한 불쾌감을 드러낸 만큼 윗 동네 심기를 마냥 무시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여야 5당 대표와 4대 기업 총수에 이어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까지 초청해 건의사항을 청취했던 문 대통령은 일부 행사를 제외하면 당분간 G7 일정 준비에 몰두할 것으로 보인다.

백신 접종 확대 등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사태 종식 분위기가 이어지면서 문 대통령은 외교 무대에서의 행보에 속도를 올리고 있다. 지난달 미국에서의 한미 정상회담 후에는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를 주재했다. G7 이후에는 10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11월에는 국제연합(UN)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bigsta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