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 교육기부 우수기관 3회 연속 인증
경상국립대, 교육기부 우수기관 3회 연속 인증
  • 김종윤 기자
  • 승인 2021.04.12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한국과학창의재단 주관…2023년 말까지 3년간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체험기회 제공…공교육 경쟁력 강화
올해는 비대면 프로그램 확대·교육기부 누리집 시스템 구축 추진
거점국립대학으로서 청소년들에게 꿈과 미래를 설계할 기회 제공
청소년 자연생태 체험/경상국립대
청소년 자연생태 체험/경상국립대

경상국립대학교(GNU)는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으로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3년간 교육기부 우수기관으로 3회 연속 인증을 받았다.

경상국립대 대외협력처에 따르면, 경상국립대는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제에서 2014년에 국립대학 유일하게 3년간 인증(2017년 12월까지)을 받았고 2017년 12월부터 3년 동안 인증을 받은 데 이어 이번에 3회 연속으로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을 받았다고 12일 밝혔다.

경상국립대는 교육기부 우수기관 3회 연속 인증을 계기로 올해는 코로나19 시대에 대응하여 비대면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새로운 교육기부 누리집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더욱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제는,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해 교육의 사회 환원 및 나눔 문화 정착에 앞장서는 기업이나 대학, 공공기관, 대학생 동아리 등을 발굴해 교육부가 ‘교육기부 기관’으로 공식 지정하는 제도로서 2011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경상국립대는 정부의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의 사회 환원 및 나눔 문화 정책에 부합하기 위해 ‘GNU 교육기부’를 추진해 왔다. 경상국립대는 경남을 대표하는 국가거점국립대학으로서 재능기부 및 봉사를 통해 지역사회에 봉사해오고 있다.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체험기회를 제공하는 등 공교육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실질적·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청소년뿐만 아니라 교사, 일반인의 참여 폭을 확대했다.

경상국립대는 이를 위해 △교육기부 활성화 추진 체계 구축 및 프로그램 총괄관리 부서 운영 △학내 교육기부 우수부서(개인) 표창 △교육기부·대외협력 프로그램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대외협력협의회’ 운영 △학과별 특성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진로 선택에 직접적인 기회 제공 △교직원의 재능기부 및 봉사활동 강화 △대학생 예체능 동아리 적극 활용 등으로 교육기부를 추진해 왔다.

경상국립대는 최근 3년간(2018-2020년) 18개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361회 운영했는데 학생, 교사, 일반인 등 2만 2230여 명이 참여했다.

특히 ‘GNU 대학탐방’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에게 진로특강 및 직업과 연계한 체험을 제공함으로써 진로선택의 기회를 부여하는 것으로, 2018년 31회에 3040명, 2019년 37회에 4070명이 참가했다. 이 프로그램은 진로선택에 관한 특강을 통해 나의 직업관에 대한 동기 부여, 맞춤형 탐방코스(인문사회계·이공계·기타 등) 선택으로 참여 학생들의 만족도 제고, ‘미리 가 보는 대학’ 체험으로 대학에 대한 이해력 제고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청소년 자연생태 체험’은 청소년들에게 자연생태를 이용한 다양한 체험 활동을 제공함으로써 자연과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고취하는 것으로, 2018년 2회 155명, 2019년 3회 150명, 2020년 1회 51명이 참가했다. 이 프로그램은 옛 경상대학교와 경남과학기술대학교가 협력하여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운영했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자연을 소재로 한 각종 체험 활동을 통해 참여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감을 높여주는 등 만족도가 상당히 높았다.

대외협력처 정우건 연구부총장은 교육기부 우수기관 3회 연속 인증에 대하여 “경상국립대는 2011년부터 다양하고 실질적인 체험 위주의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꾸준히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다"며" 지역 청소년들이 꿈과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경남을 대표하는 국가거점 국립대학으로서 책무를 다하고 있다.” 면서 “앞으로도 코로나19 시대에 대응한 비대면 교육기부 프로그램 확대, 새로운 교육기부 누리집 시스템 구축 등 더욱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강화해 참여자들의 만족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신아일보]진주/ 김종윤 기자

kyh7019@chollian.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