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리콜 이후 불 난 '코나 EV' 화재원인·적정성 조사
국토부, 리콜 이후 불 난 '코나 EV' 화재원인·적정성 조사
  • 이성은 기자
  • 승인 2021.01.26 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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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과수 대신 자동차안전연구원 조사 진행
지난 23일 오후 4시11분쯤 대구 달서구 한 택시회사에 설치된 공용 전기차충전기에서 충전 중 화재가 발생한 현대자동차 ‘코나 전기차(EV)’. (사진=연합뉴스)
지난 23일 오후 4시11분쯤 대구 달서구 한 택시회사에 설치된 공용 전기차충전기에서 충전 중 화재가 발생한 현대자동차 ‘코나 전기차(EV)’. (사진=연합뉴스)

국토교통부는 리콜(시정조치) 이후에도 화재가 발생한 현대자동차 ‘코나 전기차(EV)’에 대해 차량 결함과 리콜 적정성 여부를 함께 조사한다.

2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토부는 자동차안전연구원을 통해 최근 발생한 코나 EV 화재 원인과 결함 가능성을 조사할 방침이다.

일반적으로 차량 화재가 발생하면 경찰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조사를 우선 진행한다. 하지만 그동안 코나 EV 배터리 화재 조사를 담당한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최근 화재와 관련해 조사를 맡기로 한 것이다.

자동차안전연구원은 그동안 코나 EV에서 고전압 배터리의 배터리 셀 제조 불량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화재 재현시험 등을 진행했다.

앞서 지난 23일 오후 4시11분쯤 대구 달서구 유천동 한 택시회사에 설치된 공용 전기차 충전기에서 충전 중이던 코나 EV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화재가 일어났다.

이번에 해당 차량은 리콜을 받은 차량으로 확인됐다.

이에 자동차안전연구원은 화재 발생 다음 날인 지난 24일 화재 현장에 직원들을 보내 기초조사를 벌였다.

다만 자동차안전연구원은 배터리 이외 다른 요인에 의해 화재가 발생한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화재 원인을 다각도로 살펴볼 방침이다.

앞서 현대차는 코나 EV 화재가 잇따르며 안전성 논란이 확산하자 지난 2017년 9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제작한 코나 EV 7만7000대를 전 세계에서 리콜했다.

리콜은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업데이트한 후 과도한 셀 간 전압 편차나 급격한 온도 변화 등 배터리의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배터리를 즉시 교체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se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