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희 농협 회장 취임 300일…12만 임직원, 농업인과 성장
이성희 농협 회장 취임 300일…12만 임직원, 농업인과 성장
  • 박성은 기자
  • 승인 2020.11.23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활발한 스킨십·범농협 디지털화·유통경쟁력 제고 '농토피아' 구현 노력
적자 지속 경제사업 흑자전환 성과…"새로운 100년 위한 초석 만들겠다"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은 지난 4월 출범한 '농협 올바른 유통위원회'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제공=농협)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은 지난 4월 출범한 '농협 올바른 유통위원회'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제공=농협)

이성희 농협중앙회장은 취임 300일을 맞이하는 가운데, 현장과 디지털, 유통혁신에 초점을 맞춘 행보로 농협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있다는 평가가 뒤따른다. 농협은 이 회장 취임 후 코로나19라는 대형 악재 속에서도 실적 호전을 기록했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 회장은 임기 내 농협의 새로운 100년을 위한 초석을 만들고 농업·농촌의 새로운 미래상인 ‘농토피아(農Topia)’ 실현을 위한 밀알이 되겠다고 공언한 만큼 광폭 행보를 이어갈 전망이다.

이 회장은 취임 때 ‘농협다운 농협’을 강조하고, 새로운 먹거리 창출로 100년 기업의 기틀을 마련하겠다는 포부를 드러내면서 농업·농촌 현장경영과 디지털 농협, 유통구조 혁신을 최우선 과제로 내세웠다. 

이런 가운데, 이 회장은 이달 25일 취임 300일을 맞는다. 이 회장은 지난 1월31일 취임 당시 그간 중앙회장들이 해왔던 것처럼 별도의 거창한 취임행사를 하기 보단, 농가 소통을 우선으로 생각해 강원 홍천지역 딸기농장을 직접 찾아 현장 애로를 듣는 것으로 취임식을 갈음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12만 농협 임직원 모두는 농업인이 없는 농협은 존재의 이유가 없음을 명심해야 한다”며 “농업인이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항상 고민하고, 이를 해결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1971년 경기 성남 낙생농협 직원으로 시작해 조합장 경력까지 40년 가까이 농업 현장에 있었다. 잇따른 시장개방과 소득 불안정으로 어려움이 커진 농가들의 고충을 가장 가까이서 지켜봤다. 이 회장은 농업 현장에서 답을 찾고, 이를 해결하는 것이 농협 발전과 성장의 가장 큰 토대라 생각했다.

이성희 회장(가운데)은 지난 9월 강원 강릉지역 태풍 피해농가를 찾아 농작물 피해현황을 살피고 있다. (제공=농협)
이성희 회장(가운데)은 지난 9월 강원 강릉지역 태풍 피해농가를 찾아 농작물 피해현황을 살피고 있다. (제공=농협)

이 회장은 취임 직후 코로나19로 대목을 잃어버린 화훼농가, 일손이 부족한 사과농장 등 틈나는 대로 농업 현장을 찾았다. 지난여름에는 유례없는 긴 장마와 잇따른 태풍에 전국적으로 농가 피해가 막심했는데, 이 회장은 8~9월 두 달여간 전국 20여개 시·군 농촌지역을 찾으며 농가들에게 지원책을 제공하고자 분주했다. 같은 기간 이 회장의 현장 경영은 농림축산식품부 등 중앙부처 장·차관과 농업계 기관장을 포함해 가장 활발했다.

이 회장은 미래 성장동력으로 강조한 디지털 농협 구현을 위해서도 적극 나서고 있다. 이 회장은 ‘디지털 농협을 위한 투자는 필수’라는 평소 지론을 갖고 있는 가운데, 역점사업으로 강조한 디지털 농협 구축을 위한 모양새를 차근차근 갖춰가는 모습이다. 

그는 올 5월 ‘비전 2025’ 선포식 당시 디지털 혁신을 수차례 강조하면서 스마트농업 활성화와 농·축협별 온라인 사업 강화, 전담조직 구성 등을 약속했다. 

취임 반년 째인 지난 7월 조직개편을 전격 단행하면서 ‘디지털혁신부’를 신설했다. 디지털혁신부는 기존 기획조정본부 내 연구개발(R&D) 통합 전략국과 농협미래경영연구소의 4차산업혁명추진센터를 통합한 것으로, 범농협 사업의 디지털화를 주도하는 역할을 맡았다. 인재개발원 아래 뒀던 미래농업지원센터도 ‘디지털농업지원센터’로 이름을 바꾸고, 디지털혁신부 소속으로 이동시켰다. 

이 회장의 디지털 경영은 범농협 차원에서도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농협 농업경제지주는 지난 5월말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인터넷·모바일 기반의 ‘온라인 농산물거래소’를 첫 오픈하고, 양파와 깐마늘, 사과까지 거래품목을 확대했다. 축산경제지주도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해 한우개량부터 유통까지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농협 축산경제 한우핵심DB(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관련사업에 적용할 수 있는 디지털 영업기반을 마련했다. 

농협상호금융은 이달부터 직원들이 수행했던 단순·반복업무를 로봇이 대신 처리하는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 시스템을 전격 도입하고, 내년부터 신용업무를 취급하는 전국 1000여개 이상의 농·축협까지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이 회장은 농가소득 안정과 소비자 편익 도모 차원에서 농축산물 유통혁신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를 위해 올 4월 이를 구체화하는 ‘브레인’ 역할의 ‘농협 올바른 유통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유통혁신에 대한 전략적인 틀을 짤 수 있도록 했다. 

올바른 유통위는 약 반년 간 30회가 넘는 토론과 회의를 통해 국내 농축산물 유통의 공급체계(Value Chain) 전반을 진단하고, 농축산 분야의 국내외 최신 트렌드를 분석하는 등 미래 농축산업 발전을 위해 농협이 담당해야 할 역할을 그렸다. 이는 지난 18일 열린 ‘올바른 농축산물 유통혁신 실천 결의대회’에서 윤곽이 드러났다.

크게 △스마트한 생산·유통 △유통체계 혁신 △온라인 도·소매 확대 △협동조합 정체성 확립을 4대 핵심 전략으로 세우고, 농협 중심의 유통 허브(Hub)로 농축산물 유통에 획기적인 변화를 이끌겠다는 게 이 회장의 의지다. 

이성희 회장은 앞서 11월18일 서울 농협중앙회 본관 대강당에서 열린 '올바른 농축산물 유통혁신 실천 결의대회'에서 인사말을 하는 모습. (제공=농협)
이성희 회장은 앞서 11월18일 서울 농협중앙회 본관 대강당에서 열린 '올바른 농축산물 유통혁신 실천 결의대회'에서 인사말을 하는 모습. (제공=농협)

업무자동화에 따른 스마트 APC(농산물산지유통센터)·RPC(미곡종합처리장) 도입, 경제지주 중심의 농산물 도매기능 일원화, 상품 소싱 오픈 플랫폼 강화와 B2B(기업 간 거래) 온라인공판장 개설, ‘e하나로’ 전국 당일배송체계 구축 등 역량을 높여 유통 경쟁력을 배가시킨다는 구상이다. 

이 회장은 이날 “농가는 생산한 농산물을 제값에 많이 팔고, 소비자는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먹거리는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농협 본연의 역할”이라며 “발굴된 전략들을 반드시 실천으로 옮겨 농축산물의 유통단계와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농협은 이 회장 취임 이후 내실을 기하면서 경영실적이 호전되고 있다. 올 3분기 누계 사업량(잠정치)은 농업경제지주 16조9165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5.6% 늘고, 축산경제 역시 10% 증가한 5조4706억원을 기록했다. 

순이익의 경우, 농업경제는 291억원 늘어난 522억원, 축산경제는 203억원 확대된 186억원 등 총 708억원으로 흑자를 기록했다. 지난해 1127억원 적자를 냈던 것을 감안하면, 경제사업 전반에 걸쳐 상당히 개선된 모습을 보였다. 남은 하반기에도 이 같은 분위기가 이어진다면, 올해 농협 경제사업 손익은 흑자 전환이 유력할 전망이다. 

농업계 한 관계자는 “이 회장은 조합장 등 오랜 현장경험과 8년간 농협중앙회 감사위원장을 맡는 등 농협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며 “210만 조합원들이 바라는 게 무엇인지 알고, 이전 회장들과 다른 행보를 보여 앞으로가 기대된다”고 주장했다.

parks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