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정의 새 이정표 ‘녹색성장’
경남도정의 새 이정표 ‘녹색성장’
  • 창원/이재승 기자
  • 승인 2008.10.22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道, 2030년 신재생에너지 보급률 15% 로 높여
경남도가 람사르총회를 앞두고 녹색성장을 모든 도정의 새로운 이정표를 삼는다.

경남도는 22일 모든 정책과 산업구조를 녹색성장에 기초해 개편하는 ‘경남환경선언’을 발표했다.

김태호 경남지사는 이날 오전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자원고갈과 기후변화로 인한 환경위기에 직면한 우리나라의 현실을 볼때 환경을 고려하지 않는 성장은 더이상 불가능하다”며 “새 국가 비젼인 ‘저탄소 녹색성장’의 선도적 역할을 하기 위해 녹색성장 환경기반 구축 등 다양한 정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먼저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을 15%까지 확대하고, 신·재생에너지 분야 투자유치를 2015년까지 10조원 이상 늘리고, 신·재생에너지 관련 일자리를 5만개 이상 창출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도는 경남도 녹색산업육성 조례를 제정하고, 기존의 에너지위원회 기능을 강화해 그린에너지 연구와 기업을 지원토록 했다.

산·학·연 전문가 및 시민단체로 구성된 경남녹색성장포럼을 결성하고 신·재생에너지분야에 전담조직을 확대해 적극 대응키로 했다.

그린에너지 전용단지를 조성하고 그린에너지 연구센터를 설치키로 했다.

또 태양광 주택을 10만 호까지 확대 보급하고 쓰레기 매립장 메탄가스연료화에도 나서기로 했다.

자전거 전용도로를 확충하고 천연가스 자동차와 저상 시내버스를 확대 보급하는 등 교통체계도 개편한다.

경남도는 람사르총회 이후의 계속적인 환경사업을 위해 2014년까지 약 2000억원을 들여 ‘동아시아 람사르 지역센터’와 ‘국가습지센터’를 유치하고 2011년에 개최예정인 유엔사막화방지협약 당사국총회를 유치키로 했다.

경남도는 이같은 녹색성장 환경기반 구축에 2017년까지 약 2조원을 투자한다.

이 구상에는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와 조류 발전소 건설 계획도 포함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