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VR 콘텐츠 제작 가능한 '유브이알(YouVR)' 선보여
ETRI, VR 콘텐츠 제작 가능한 '유브이알(YouVR)' 선보여
  • 박정원 기자
  • 승인 2017.11.06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분야에 산업적 파급효과 기대
모바일로 360도 VR 콘텐츠 제작 가능한 YouVR(사진=ETRI)
모바일로 360도 VR 콘텐츠 제작 가능한 YouVR. (사진=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하 ETRI)이 별도의 VR전용 카메라 없이 스마트폰으로도 360도 VR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유브이알(YouVR)' 기술개발 및 상용화에 성공했다고 6일 밝혔다.

유브이알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기만 하면 전용 카메라 등 장비가 없어도 360도 VR 콘텐츠를 만들 수 있으며, HMD(머리에 쓰는 VR 전용 디스플레이) 뿐만 아니라 사진으로도 감상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연구진은 360도 VR 사진뿐만 아니라 동영상도 함께 지원하기 위해 360도 VR 사진위에 동영상을 자연스럽게 오버레이(overlay)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비디오 기술도 함께 개발해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했다.

특히, ETRI가 개발한 기술은 여러 장의 사진을 붙이는(Stitching)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자연스러운 왜곡 현상을 최소화시켜 자연스러운 360도 화면을 만들어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본 기술이 가상현실 부동산, 쇼핑몰, 여행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이 가능해져 산업적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ETRI의 기술을 이전받은 넥스트이온은 지난 9월 YouVR을 공식 출시했으며 한국공인중개사협회에서 운영하는 ‘한방’ 웹 플랫폼 및 모바일 앱을 연동하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아울러 지난해 미국 실리콘밸리에 YouVR Inc. 법인을 설립하였고 한국 기업 최초로 세계 최대 부동산 박람회에 참가해 제품의 시장성도 확인했다.

올해에도 동일 박람회에 지난 3일부터 참가하여 글로벌 런칭 및 파트너 모집을 진행 중이며 가트너(Gartner) 및 현지 전문가들로부터 부동산 VR의 대중화를 가능케 할 모바일 솔루션으로 평가 받았다.

(주)넥스트이온 김규현 대표는 “YouVR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스마트폰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든 자신만의 가상현실 세계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며 “부동산 시장을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로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앞으로 VR의 대중화를 위해 더 많은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정일 ETRI 테라미디어연구그룹장은 “국내외적 경쟁력을 보유한 ETRI의 다중영상 스티칭 기술이 기술 개발에만 그치지 않고 중소기업을 통한 시장진입까지 이루어낸 성과이다”면서 “넥스트이온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으로 히든 챔피언이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