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남중국해서 또 '항행의 자유' 작전 시행
美, 남중국해서 또 '항행의 자유' 작전 시행
  • 김다인 기자
  • 승인 2017.10.11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에 北압박 의도 분석… "앞으로 작전 지속"

미국 해군 이지스 구축함이 또 다시 중국과 베트남이 영유권 분쟁을 벌이는 남중국해 파라셀 군도 인근 해역을 항행했다.

CNN방송 등은 10일(현지시간) 복수의 미 관리들을 인용해 미 해군 이지스 구축함 채피가 파라셀 군도 인근 해역에서 중국 측의 과도한 해상 영유권 주장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차원에서 '항행의자유' 작전을 전개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훈련에서 채피는 중국 정부가 영해의 기준선으로 삼는 '직선기선' 안에 진입했다. 다만 영해인 해안선 12해리(약 22㎞) 이내에는 들어가지 않았다.

익명의 미 국방부 관리는 이번 작전이 중국 측의 과도한 해상 영유권 주장을 저지하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평가했다.

실제로 미국은 해당 지역이 국제법상 공해에 해당한다며 중국의 해상 영유권 주장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특히 미국의 이번 작전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의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의 해법을 찾기 위해 중국의 적극적인 협력을 구하는 가운데 이뤄진 것에 주목되고 있다.

즉, 이번 작전은 트럼프 정부가 북한에 대한 대응에서 중국이 영향력을 행사하도록 재차 요구하기 위한 포석의 일환이라는 분석이다.

한편, 미 국방부는 이에 대해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다만 미국은 정기적인 작전을 수행한 것이며 앞으로도 작전을 계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김다인 기자 di516@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