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형 통계시스템 조기정착 도모
맞춤형 통계시스템 조기정착 도모
  • 신아일보
  • 승인 2007.10.01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부교육청 ‘사용자 매뉴얼’ 제작 학교에 배포
인천동부교육청(교육장 김기수)은 맞춤형 통계시스템 조기정착을 위하여 ‘맞춤형 통계시스템 사용자 매뉴얼’을 제작하여 각급 학교에 배포했다.
맞춤형 통계시스템은 학교 및 교육행정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산시스템인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과 교무업무시스템에 입력되어 있는 자료에서 수요자가 원하는 다양한 형태의 통계자료를 추출할 수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교육청에서 학교 현장에 자료 요구를 하지 않고 시스템에서 원하는 자료를 즉시 추출·활용할 수 있으며 실시간 통계 자료 집계가 가능하여 일선학교의 업무부담을 대폭 감소시키고 교육행정의 효율성 제고에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자료가 추출되고 있는 교육행정시스템(NEIS)과 교무업무시스템의 정확성이 이 시스템의 정착에 관건이 되고 있는 만큼 동부교육청은 자료의 정합성 제고를 위해 지난 7월부터 직접 학교를 찾아가 교직원에게 사용자 교육을 실시하고 자료 검증을 하는등 지속적으로 학교를 지원하고 있었는데 이번 매뉴얼 제작도 이의 일환으로 제작한 것.
‘맞춤형 통계시스템 사용자 매뉴얼’에는 맞춤형 통계시스템의 사용 방법 및 각종 통계 자료를 수요자가 원하는 형태로 추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특히, 맞춤형 통계시스템 자료 오류에 대한 수정 방법에 대하여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및 교무업무시스템 수정 화면을 캡쳐하여 처음 접하는 사용자라도 알기 쉽도록 설명했다.
동부교육청은 사용자 매뉴얼에 이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동영상 교육 교재도 앞으로 제작할 계획으로 맞춤형 통계시스템이 교직원 업무 경감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이의 정착에 지속적으로 노력할 방침이다.
유기동기자 ykd460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