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운영위… 野 "조국 불참 유감" vs 與 "전례 없다"
국회 운영위… 野 "조국 불참 유감" vs 與 "전례 없다"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8.22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정부 첫 전체회의… 임종석 실장 "국정농단 같은 사안엔 출석 논의"

▲ 임종석 비서실장이 22일 오전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청와대 비서실에 관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 운영위원회가 22일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첫 전체회의를 열고 청와대로부터 업무보고를 받은 가운데, 여야는 조국 민정수석 비서관의 불출석을 놓고 대치했다.

야당은 조 수석이 직접 출석해 인사문제에 대해 해명해야 한다고 압박한 반면, 여당은 민정수석 출석 전례가 없다며 야당의 공세를 일축했다.

자유한국당 운영위 간사인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첫 의사진행 발언에서 "인사문제를 직접 해명하는 것이 적절한데 (조국 민정수석이)불참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며 날을 세웠다.

그는 "정부 출범 100일에 국민이 참담하게 바라본 게 인사 참사"라며 "부실 검증 시스템이 없었나 제대로 진단해 향후 이런 일이 없어야겠다는 차원에서 민정수석과 인사수석 출석이 필요하다는 일관된 입장"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당 간사인 권은희 원내수석부대표도 "여당이 야당이었을 때 우병우 전 민정수석 불출석에 어떤 입장이었는지 생각해보라"며 "국회가 답변을 듣고 싶은 게 있는 상황이라면 최대한 출석하는 게 부합하다"고 말했다.

반면 민주당 간사인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는 "인사 참사인지 아닌지는 국민이 판단하는 것"이라며 "전 정부와 전전 정부에서는 민정수석이 국회 출석요구에 한 번도 응한적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무수석까지 출석해 청와대가 비상한 상황에서 내부 책임자가 필요하다"며 "그런 것을 감안 해 민정수석 불출석에 야당 간사에 양해를 구한다"고 말했다.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국정농단 사건과 같이 민정수석이 출석해서 책임 있게 답변해야 할 사안이 있다면 출석 여부를 국회와 논의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 청와대 측에서는 임종석 비서실장, 장하성 정책실장, 조현옥 인사수석, 전병헌 정무수석,  반장식 일자리수석 등이 출석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