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살률 OECD 1위… 서울시 다각적 복지 처방 나선다
자살률 OECD 1위… 서울시 다각적 복지 처방 나선다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08.16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살률 낮춘 전세계 사례 분석해 복지 정책 계획
서울시-종교계가 함께 자살예방 전문가 교육 실시
자살 고위험군 '발달장애인' 주거복지 전국 최초 시행
▲ 서울시는 소방재난본부와 복지본부의 협업을 통해 마포대교와 서강대교 투신 시도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복지 서비스'를 한다고 27일 밝혔다. 한강 다리나 강변에서 극단적인 선택을 시도하는 이들은 매년 1천 명을 넘을 정도로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된 지 오래다.(사진제공=연합뉴스)

10년 넘게 OECD 회원국 중 자살률 1위라는 오명을 씻기 위해 서울시가 다각적 복지 처방에 나섰다.

우리나라 자살률은 2015년 기준으로 인구 10만 명당 28.7명으로 OECD 평균 12.1명보다 2배 이상 높아 가장 불행한 나라임을 입증했다.

이에 서울시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자살에 대한 접근법을 180도 전환해 근본적인 원인에 주목하는 자살 맞춤형 대책에 나섰다.

이를 위해 시는 해외 선진국들이 자살률을 낮춘 사례를 분석해 복지 정책으로 자살율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을 다각적으로 연구했다.

최근에는 자살 시도자들 개개인이 자살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던 근본 원인을 찾고, 상황에 맞는 복지서비스를 찾아 연계해주는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구조대가 자살 구조자를 경찰서로 인계하기 전 이름 및 전화번호, 동의서 등 신원 정보를 확보하는 즉시 서울시가 이를 복지·구호담당자에게 전달한다.

그러면 복지담당자가 전화·방문 상담을 통해 자살 구조자가 처한 상황에 맞게 맞춰진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식이다.

복지·구호담당자는 서울시가 갖고 있는 생계·주거·의료·교육 지원과 정신건강증진센터 상담 등을 활용해 이들의 고민을 해결하고 자살 원인을 없애는데 주력하게 된다.

특히 시는 우울증 등 자살 고위험군의 정신건강 관리 측면에서 종교계의 도움을 얻어 자살예방을 하려는 노력도 동시에 하고 있다.

최근 서울시자살예방센터는 불교상담개발원과 함께 천주교, 개신교 등 4대 종교와 함께하는 자살예방 전문가 양성 기초과정을 열었다.

자살예방 전문가 교육생들은 자살현상에 대한 이해와 자살 위기 시 대처방법, 자살관련 사례와 예방 정보 등의 교육을 받고 전문적으로 케어하게 된다.

교육은 자살 고위험군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식과 기법 등을 습득하는 데 초점을 뒀다.

불교상담개발원과 시는 향후 추가 교육을 진행하고, 협의를 통해 전국의 지역 사찰과 불교단체를 자살예방센터로 지정할 계획도 갖고 있다.

또 서울시는 지난 8일 최근 발달장애인과 그의 가족 등 그동안 일반인보다 자살율이 더 높은 것으로 알려진 자살 고위험군들을 위해 전국 최초로 주거 복지 처방에 나섰다.

발달장애인 주거지원모델 '지원주택 주거서비스' 시범사업으로 발달장애인들이 지역사회 내에서 안정된 자신만의 주거공간을 갖고 독립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이다.

발달장애인이 자신이 생활하게 될 집을 스스로 선택(자가 또는 임차)하고, 전문 지원인력인 '주거코치'가 이들이 사실상 자립이 가능해질 때까지 도와준다.

개인별 주거생활지원 계획에 따라 주택을 순회해 안전관리, 집안관리, 건강관리 등 거주생활 전반을 주거코치가 전문적으로 돌봐주고 지원해주게 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발달장애인과 그의 가족들이 주거 자립을 이루고 온전한 사회인으로서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신아일보] 박규리 기자 bgr8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