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광복절 행사서 '국가책임' 부각한 까닭
문재인 대통령, 광복절 행사서 '국가책임' 부각한 까닭
  • 우승준 기자
  • 승인 2017.08.15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훈'으로 대한민국 정체성 확립하려는 의지 드러나
경축사에 '촛불' 5번 언급되자 한국당 "운동권 촛불기념식인가"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72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8·15 광복절 경축사에서 상당부분을 '국가유공자에 대한 국가책임'으로 할애해 정치권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국가에 헌신하면 3대까지 대접받는다'는 인식을 새롭게 심는, 보훈의 기틀을 새롭게 세우고자 문 대통령이 '국가책임'을 부각시켰다는 게 중론이다.

문 대통령은 15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72주년 광복절 경축행사에서 "독립운동을 하면 3대가 망한다는 말이 사라져야 한다"며 "친일 부역자와 독립운동가의 처지가 해방 후에도 달라지지 않더라는 경험이 불의와 타협을 정당화하는 왜곡된 가치관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독립운동의 공적을 후손들이 기억하기 위해 임시정부기념관을 건립하겠다"며 "임청각처럼 독립운동을 기억할 수 있는 유적지는 모두 찾아내겠다. 잊혀진 독립운동가를 끝까지 발굴하고, 해외의 독립운동 유적지를 보전하겠다"고 덧붙였다.

계속해서 "이번 기회에 정부는 대한민국 보훈의 기틀을 완전히 새롭게 세우고자 한다"며 "대한민국은 나라의 이름을 지키고, 나라를 되찾고, 나라의 부름에 기꺼이 응답한 분들의 희생과 헌신 위에 서 있다. 그 희생과 헌신에 제대로 보답하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 경축사에 정치권에선 다양한 분석을 내놓았다. 그중 문 대통령이 강조했던 '나라다운 나라'의 가치를 '보훈'에서 시작하려는 것 아니냐는 게 정치권의 전언이다. 보훈으로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분명히 확립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의지로도 풀이된다.

문 대통령이 강조한 '국가책임'에 민주당은 화답했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는 바로 국민이 바라는 국가의 역할을 명확히 제시했다고 평가한다"며 "국가의 존립과 주권 수호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과 그 가족들에 대한 보훈은 마땅히 해야 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더군다나 일제 부역자들과 여전히 그릇된 친일 역사관이 활개 치는 상황에서 국가는 보훈과 더불어 친일의 잔재를 뿌리 뽑아야 할 것"이라며 "한·일 역사 문제 역시 적극적으로 해결함으로써 미래지향적 발전을 도모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경축사에 담긴 국민과의 약속을 실현해나갈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나라다운 나라'를 바라는 국민의 열망을 받들어 반드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강효상 한국당 대변인은 같은날 논평을 통해 "8·15 기념식은 정부 공식행사"라면서 "그러나 오늘 열린 제72주년 광복절 기념식은 사실상 운동권 촛불기념식이었다. 광장의 시위 연장선상에서 승리를 확인하는 좌파정부의 축제 같았다"고 지적했다. 한국당이 이같이 주장하는 이유는 이번 행사에 민중가요가 등장하는가 하면, 대통령 경축사에 '촛불'이 5번 언급됐기 때문이다.

강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는 계속 정부공식행사를 이렇게 이념적으로 편향된 행사로 변질시킬 것인지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며 "통합의 행사가 아니라 편가르는 행사가 계속될 경우 한국당은 참가여부를 재고할 수 밖에 없다는 점을 지적한다"고 재차 지적했다.

[신아일보] 우승준 기자 dn1114@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