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전 대통령-감사원 '수리온 비리' 1년간 은폐·방치 의혹
朴 전 대통령-감사원 '수리온 비리' 1년간 은폐·방치 의혹
  • 김명호 기자
  • 승인 2017.07.18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성호 "朴, 1년전 보고받고도 묵인… 감사원 왜 당시 수사요청 안했나"
▲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 (사진=신아일보DB)

박근혜 대통령과 감사원이 한국형 기동헬기 '수리온'의 방산비리 의혹을 사실상 은폐·방치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박 전 대통령은 1년 전 감사원으로부터 수리온과 관련한 각종 비리 의혹을 보고받았으나 이를 묵인했으며, 잠자코 있던 감사원은 정권이 바뀌자 뒤늦게 수사를 요청했다는 의혹이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8일 감사원에서 제출받은 '대통령 수시보고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이 자료에는 수리온의 엔진과 전방 유리 결함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고 두 달 뒤 감사위원회에서 감사결과가 최종 의결됐고, 11월 22일 감사결과가 공개됐다.

하지만 감사원은 정작 중요한 수리온 결함 내용은 공개대상에서 제외했고, 8개월가량 지난 이달 17일에 와서야 수리온 관련 비위와 수사 의뢰 내용을 발표했다.

감사원 측은 "지난해 감사과정에서 결함이 발견돼 추가 조사를 진행했다"며 "이번 발표(17일)한 내용은 추가 조사에 관한 것"이라고 정 의원에 해명했다.

그러나 정 의원은 "작년 11월 22일 공개된 보고서와 지난 17일 발표된 감사결과 보고서는 동일한 문건이라며 최종 의결 날짜도 10월 20일 같다"며 "수리온 결함이 박 전 대통령에게 전부 보고가 이뤄졌을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또 1년 전 동일한 감사 결과가 나왔다면 당시에 왜 장명진 방위사업청장 등에 대한 수사 요청이 없었는지, 수사 요청이 있었다면 왜 수사가 진행되지 않았는지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정 의원은 "감사원이 대통령에게 수시 보고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수사가 이뤄지지 않은 배경에 대해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면서 "수리온 비리를 1년간 은폐ㆍ방치한 감사원도 진상규명 대상"이라고 덧붙였다.

[신아일보] 김명호 기자 audgh1957@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