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캐나다 정상회담… "北억류자 석방 위해 협력하자"
한-캐나다 정상회담… "北억류자 석방 위해 협력하자"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7.09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문제 해결의지… FTA 활용해 경제관계 확대 공감

▲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후(현지시간) 독일 함부르크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장인 메세홀 휴게실에서 저스틴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주요 현안 논의를 위한 약식회담을 하고 있다.(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8일(이하 독일 현지시간) 취임 이후 처음으로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와 첫 회담을 갖고 양국의 상호 관심사를 놓고 의견을 교환했다.

청와대는 보도자료에서 "비록 짧은 시간이었지만 양국 정상은 시종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우애와 신뢰를 다지는 자리가 됐다"고 밝혔다.

이날 회담에서 트뤼도 총리는 먼저 "북한 문제에 우려가 깊다"며 "한반도의 긴장 완화를 이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어떤 도움이라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문 대통령은 "6·25 이후 최고의 위기이고, 위험한 상황"이라며 "북한이 이번에 발사한 미사일이 대륙간 탄도미사일(ICBM)이라면 미국뿐 아니라 캐나다도 사정범위에 들어갈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문 대통령은 "위기는 기회라고 하듯,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해 제재와 압박을 높이는 동시에 평화적 해결을 위한 노력도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트뤼도 총리는 "북한에 대한 여러 제재에 동참하기 위해 우방국들과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이어 트뤼도 총리는 한국계 캐나다인 임현수 목사가 북한에 억류된 사실을 언급하며 "건강이 악화되고 있는 것 같아 걱정이고 미국의 오토 웜비어 학생 사망 이후 우려가 더 깊다"고 말했다.

그러자 문 대통령은 "북한에 억류된 사람들의 석방을 위해 한국, 미국, 캐나다가 긴밀히 협력하고 노력해야 한다"며 "지금 총리의 부친(피에르 트뤼도 전 총리)께서도 총리 재직시절 전 세계적으로 많은 일을 하셨던 기억이 있다"고 전했다

트뤼도 총리는 ""아버지께서 세계적인 이슈에 관여하고, 긍정적인 역할을 해 오셨다. 대통령님께서 캐나다의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진출을 지지해 달라"고 말했고, 문 대통령은 "부친께서도 한국을 방문하신 적이 있는데, 우리도 서로 오가며,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긴밀히 협력해 가자"고 말했다.

경제협력과 관련, 트뤼도 총리는는 "공동으로 도전에 직면하고 있는데, 이 문제를 함께 논의 하자"며 "한·캐나다 FTA에 대해서 좋게 평가한다. 양국 기업들이 FTA를 적극 활용해 경제관계를 확대하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캐나다산 랍스터가 인기가 좋고, 캐나다에 한국의 화장품 수출이 많이 늘고 있다"고 화답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