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대통령님께 경례!"… 朴지지자 법정서 퇴정
"朴 대통령님께 경례!"… 朴지지자 법정서 퇴정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7.06.20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판부 "앞으로도 입정 금지…원활한 진행 위한 조치"
▲ '비선 실세' 최순실씨와 공모해 뇌물을 받거나 요구·약속한 혐의로 구속기소 된 박근혜 전 대통령이 20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재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통령님께 경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지자로 추정되는 중년 남성 주모씨는 20일 오전 10시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재판에 박 전 대통령이 출석하자 이같이 외쳤다.

이를 들은 재판장은 "소리친 분 일어나시라"고 했고, 이 남성은 자신의 이름을 밝히며 "대통령께 경례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나 재판장은 "재판 심리를 방해하고 질서 유지에 어긋날 수 있다고 판단되니 더 이상 방청을 허락할 수 없다"며 "앞으로 입정도 금지한다"고 명령했다.

박 전 대통령의 지지자가 법정에서 퇴정당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 법정 출입이 아예 금지된 것도 처음이다.

재판부는 "이 사건은 국민의 관심이 많은 중요 사건인 만큼 재판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게 협조를 당부드린다"며 "방청객이 큰 소리를 내면 심리에 많은 방해가 된다. 그런 경우 입정이 영원히 금지되고 구치소 감치까지 처해 질 수 있다"고 주의를 줬다.

끝으로 "이런 조치는 피고인과 방청객의 안전 보호와 재판의 원활한 진행을 위한 부득이한 조치"라며 협조의 말을 덧붙였다.

 

[신아일보] 전호정 기자 jh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