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강경화 외교장관 임명 강행 '정면돌파'할 듯
文대통령, 강경화 외교장관 임명 강행 '정면돌파'할 듯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6.18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 폭풍전야… 정국급랭 임박

▲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보이면서 정치권이 폭풍전야에 휩싸였다.

문 대통령은 당초 지난 17일까지를 국회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 기일으로 정해 국회에 요청한 바 있다.

그러나 국회에서는 아무런 응답을 하지 않았다.

강 후보자를 향한 야당의 반대가 극심한 가운데 강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하는 것은 '인사난맥' 상황에 정면돌파하겠다는 의지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야당과의 관계는 급랭할 것으로 전망된다.

야당은 문 대통령이 강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할 경우 '국회 일정 보이콧까지 불사하겠다'며 벼르고 있다.

문 대통령은 앞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도 야당의 반대를 무릅쓰고 임명한 바 있다.

이에 자유한국당에서 잠시동안 국회 일정을 보이콧하기도 했다.

또 지난 16일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야당 의원들은 '강 후보자 임명 강행 가능성'을 이유로 들며 국토위 전체회의에 불참하기도 했다.

반면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강 후보자 임명에 사활을 걸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지난 16일 안경환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갖가지 의혹으로 결국 낙마하면서 당내에서는 '더 이상 밀리면 안된다'는 분위기가 감지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강 후보자는 장관으로 임명되면 이달 말에 있을 한미 정상회담 준비에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이후 미국 워싱턴행에 동행한다.

최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둘러싼 한미관계가 미묘하게 흘러가고 있는 상황 속에서 강 후보자의 역향을 평가하는 첫 시험대가 될 전망이다.

한편 문 대통령이 강 후보자를 외교부 장관으로 임명하면 현 정부조직 17개 부처 중 새 정부 장관 임명자는 김동연(부총리 겸 기획재정부)·김부겸(행정자치부)·도종환(문화체육관광부)·김영춘(해양수산부) 장관에 이어 5번째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