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남북문제 정책통' 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자
[프로필] '남북문제 정책통' 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자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7.06.13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정상회담 주역… 'NLL 포기 발언'으로 곤욕

▲ 13일 통일부 장관에 지명된 조명균 전 대통령비서실 통일외교안보정책비서관.(사진=통일부)
청와대는 13일 통일부 장관 후보자로 남북문제와 대북정책에 정통한 정통 관료 출신의 대표적 정책통 조명균 전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통일외교안보정책비서관을 지명했다.

조 후보자는 업계에서 통일부와 청와대를 오가며 정책과 전략을 두루 경험했을 뿐 아니라 두 차례의 남북 정상회담에 직접 참여한 엘리트로 평가받는다.

조 후보자는 1957년 경기 의정부 출생으로 동성고와 성균관대 통계학과를 졸업했으며 서울대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행시 23회로 통일부 교류협력국장을 거쳐 경수로사업지원기획단 정책조정부장, 개성공단사업지원단장을 지냈다.

특히 개성공단사업지원단장을 하면서는 개성공단 출범을 위한 기반을 다지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 또 남북경협 추진위 등 각종 남북회담 대표로도 참여했다.

참여정부 때인 2006년 청와대 대통령 안보정책비서관으로 들어간 뒤 문재인 대통령이 비서실장이던 이듬해 10·4 정상성언 당시에는 실무를 주도했다.

2007년 8월 당시 김만복 국정원장이 특사로 극비리에 평양을 방문, 북측 김양건 통일전선부장과 남북정상회담을 논의하던 자리에도 배석했다.

하지만 이명박 정부에 들면서 통일부로 복귀했으나 전 정권 인사로 낙인찍히면서 보직을 받지 못한 채 2008년 명예 퇴직했다.

이후 2012년 말, 대선을 앞두고 회의록이 공개됐을 때 '서해북방한계선(NLL) 포기 발언'으로 관련 자료를 폐기했다는 등의 혐의로 재판을 받았다.

당시 새누리당이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이 고의로 폐기·은닉됐을 가능성을 제기하며 백종천 전 청와대 외교안보실장과 조 후보자를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1, 2심에서는 모두 무죄를 받았지만 대법원 판결을 앞두고 있다.

독실한 천주교 신자인 조 후보자는 명예퇴직 이후 종교 활동에 전념하고 이번 대선에서도 크게 역할을 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조 후보자에 대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새 정부의 남북관계 기본방향 정립 등 통일부의 주요 과제들을 유능하게 추진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 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자 프로필

- 1960 경기 의정부
- 동성고, 성균관대, 서울대 행정대학원
- 행시 23회, 통일부 교류협력심의관, 통일부 교류협력국장, 경수로사업지원기획단 정책조정부장, 통일부 개성공단사업지원단장, 대통령 안보정책비서관

[신아일보] 전호정 기자 jh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