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민간단체 대북접촉 3건 추가 승인"
통일부 "민간단체 대북접촉 3건 추가 승인"
  • 박영훈 기자
  • 승인 2017.06.13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北 방북 거부 뒤 처음… 승인된 단체 文정부 들어 18건

정부는 인도적 지원을 위한 대북접촉 신청을 추가로 승인할 예정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13일 기자들과 만나 “오늘 나눔인터내셔널과 남북함께살기운동, 국제푸른나무 등 인도지원 관련 단체의 대북접촉 신청 3건을 승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이는 민간차원의 남북교류사안은 대북제재의 근간을 흐트러뜨리지 않는 범위 내에서 유연하게 검토한다는 정부의 일관된 입장에 따라서 조치를 내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보건의료, 영유아와 장애인 등 취약계층 지원사업 모니터링, 사업재개 협의 등이 (접촉 신청) 목적”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대북접촉이 승인된 민간단체는 18곳으로 늘어난다. 현재 통일부가 접수한 대북 접촉 신청은 50건에 육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통일부는 지난달 26일 말라리아 방역과 인도적 지원사업을 논의한다는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의 대북접촉을 승인한 데 이어 같은달 31일 ‘6·15 공동선언’ 17주년 기념행사 준비를 위한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의 대북 접촉 신청을 승인했다.

이는 지난해 1월 북한의 핵실험으로 정부가 남북 간 민간교류를 중단한 지 1년4개월 만의 접촉 승인이다.

한편 이 당국자는 남북간 통신 채널을 복원을 위한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해 2월 우리 정부의 개성공단 전면 중단 조치에 반발해 남북간 통신채널을 모두 단절한 바 있다.

이 당국자는 “지난해 2월부터 1년4개월, 이렇게 오래 (통신채널) 중단되는 건 남북 상황 관리 차원에서 좋지 않다”며 “북한이 채널 복원에 호응해올 수 있는 여러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박영훈 기자 yh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