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싶다' 스텔라 데이지호, 침몰 원인은 '내부'에
'그것이 알고싶다' 스텔라 데이지호, 침몰 원인은 '내부'에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7.06.04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BS ‘그것이 알고싶다’에서 스텔라 데이지호 침몰 사건을 조명했다.

3일 방송된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지난 3월 31일 우루과이 인근 남대서양에서 침몰한 초대형 광탄선 스텔라 데이지호 사건을 추적했다.  

스텔라 데이지호는 지난 3월 남대서양에서 해역에서 한국인 선원 8명과 필리핀 선원 16명을 태우고 출항한 지 5일째 되던 날, "2번 포트에서 물이 샌다"는 선장의 메시지를 마지막으로 연락이 두절된 뒤 침몰했다.

'그것이 살고 싶다'는 63빌딩보다 큰 스텔라 데이지호가 어떻게 5분 만에 침몰했는지 해난 구조 전문가, 해류 분석 전문가, 선박·해양 플랜트 전문가 등 국내 전문가들과 함께 당시 상황을 재구성했다.

스텔라 데이지호의 구조된 필리핀 선원 2명의 증언에 따르면 침몰하기 30분 전까지도 아무런 이상이 없었다.

그러나 갑자기 배가 흔들리며 엔진이 멈췄고, 물이 분수처럼 뿜은 뒤 왼쪽으로 기울며 스텔라 데이지호는 가라 앉았다. 332m에 달하는 배가 5분 안에 가라앉은 것이다.

특히나 이들이 항해하던 남대서양은 망망대해로 암초를 쉽게 만날 수 없는 곳이었다.

결국 침몰 원인은 외부가 아닌 내부에 있다는 게 '그것이 알고 싶다'의 주장이다.

과거 스텔라 데이지호에 일했던 근무자는 "크랙(갈라짐)이 있었는데 그 위에다가 모래 같은 걸 씌어놓고 안 보이게 했다"면서 "공식적으로 크랙이 있었던 기록은 없다고 이야기하고 있다"고 증언했다. 

스텔라 데이지호는 개조를 통해 철광석 운반선으로 용도가 변경이 됐는데, 백점기 부산대 선박해양플랜트기술연구원장은 "(철광석 운반선은) 186척이 항해 중에 침몰했다"며 "'바다 위에 떠다니는 관이다'라고까지 불렸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특히 스텔라 데이지호처럼 노후한 선박은 언제든 갑자기 침몰한다. 스텔라 데이지호가 정기 점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나 침몰하지 않았나"라고 반문했다.

[신아일보] 박선하 기자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