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한일 위안부 합의 등 대일정책 밝힐 것"
문희상 "한일 위안부 합의 등 대일정책 밝힐 것"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7.05.17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일 정상회담 빨리하고 많이 만나자는 게 기본 취지"
18일 아베 총리에 文 대통령 친서 전달…30분 대화 예정

▲ 문희상 일본특사(오른쪽)가 17일 오전 서울 김포공항에서 일본으로 출국하기 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정부의 일본 특사인 문희상 전 국회부의장은 17일 일본을 방문해 “한일 위안부 합의 등 새 정부의 대일정책에 대해 밝히겠다”고 말했다.

문 특사는 이날 오전 하네다(羽田)공항을 통해 입국한 뒤 기자들에게 “특사단은 신정부 출범 의미와 새로운 대외정책 특히 대일정책 방침을 친서 형식으로 전달하는 임무를 한다”며 “저는 메신저이므로 개인적 의견이 있어도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어 문 특사는 한일 정상회담 일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합의하기는 어렵겠지만 서로 의사타진을 해야 할 것”이라며 “가능한 빨리, 가능한 많이 만나자는 게 기본 취지”라고 설명했다.

2015년 말 이뤄진 한일 위안부 합의 재협상에 대해 언급할 생각이냐는 질문에는 “그것을 포함해 대일정책에 대한 전반적 미션이 있다”고 답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면담 시 위안부 합의 준수를 강조할 것으로 예상되는 것에 대해선 “그것에 대해선 준비된 게 있는데 여기서는 밝히기가 어렵다”고 말을 아꼈다.

문 특사는 또 이른바 ‘셔틀 외교’에 대해 “양 정상이 지난 11일 통화하면서 얘기한 내용으로 새로운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최근 국내 인터뷰에서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제3의 길’을 언급한 것에 대해선 “그건 대통령과 관계 없다. 내 개인적 소신으로 이전에도 국회에서 많은 주장을 했다”고 밝혔다.

문 특사는 그러면서 “국민적 정서는 백 퍼센트 한·일 위안부 합의에 관해 용납이 안되는 분위기인데 그것을 그냥 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신정부 출범 후 바로 엎을 수도 없는 것이고, 그런 의미”라며 “현명하게, 슬기롭게, 지혜롭게 양측 지도부, 양국의 외교당국 지도자들이 이것을 극복하기 위한 지혜를 발휘하자는 얘기”라고 설명했다.

북한 문제에 관한 한·미·일 공조에 대해서는 “전혀 걱정할 것 없다. 신정부의 기본적인 틀도 한·미 동맹, 그것을 기초로 하고 한·미·일 공조를 외교정책의 기본으로 삼는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있어서 균열이 생기거나 의심의 여지가 없다. 특히 북핵문제 해결에 관한 공조는 튼튼하게 더 강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사단에는 민주당 원혜영·윤호중 의원, 서형원 전 주일공사, 김성배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책임연구위원 등이 동행했다.

특사단은 이날 오후 니카이 도시히로(二階俊博) 자민당 간사장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상, 누카가 후쿠시로(額賀福志郞) 한·일의원연맹 회장을 잇따라 만난다.

18일 오전에는 총리관저를 찾아 아베 총리에게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고 한·일 관계 개선 등에 관해 30분간 대화를 나눌 예정이다.

[신아일보] 이은지 기자 e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