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심점 사라진 '친박', 차기 전대 행보 주목
구심점 사라진 '친박', 차기 전대 행보 주목
  • 박규리 기자
  • 승인 2017.05.15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징계 해제' 서청원·최경환·윤상현, 활동 부담…홍문종 당권 도전 저울질
▲ 자유한국당 내 친박계 김태흠 의원이 지난 2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바른정당 탈당 13인의 홍준표 후보 지지 선언은 좌파 정권 막기 위해 정통 보수 세력 결집 차원에서는 환영한다"면서도 "입당 문제에 대해선 대선 이후 당원 의사를 묻고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왼쪽부터 박대출, 이우현, 김태흠, 이완영 의원.(사진제공=연합)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구속으로 자유한국당 내 주류였던 친박(친박근혜)계의 존폐와 대선 이후 진로가 주목된다.

친박계는 2004년 노무현 당시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헌법재판소에서 기각되면서 한나라당(새누리당·자유한국당 전신)이 역풍을 맞고, 당을 구하겠다며 전면에 나선 당시 박근혜 대표 주변으로 세력이 형성되면서 태동했다.

친박계는 2007년 당내 대선 경선 과정에서 접전 끝에 이명박 후보로 정해지며 힘든 시기를 겪었지만, 이윽고 2012년 18대 대선에서 정권 재창출에 성공한 뒤 새누리당 내 주류 세력으로 자리매김했다.

그러나 주류 세력으로 자리 잡은 지 4년만인 지난해 '최순실·박근혜 게이트'가 터지면서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의원의 당원권 정지와 정갑윤·이정현·조원진 의원의 탈당으로 친박계는 사실상 와해됐다.

대선 국면에서 홍준표 당시 후보도 "친박계는 '정치적 탄핵'을 당한 것"이라며 "친박은 이미 없어졌다"고 선언했다.

특히 박 전 대통령이 구치소에 수감되고, 문 대통령이 '적폐청산' 측면에서 보수정권 비리 재수사 방침을 밝히자 제1야당인 한국당 내에서 친박계의 세력은 한층 위축됐다.

그러나 친박 의원들은 정우택 대표가 지난 12일 보수재건과 화합 측면에서 '친박계' 핵심으로 알려진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의원에 대한 당원권 정지 징계 처분을 해제하기로 최종 결정하면서 회생 조짐을 보였다.

또 정갑윤 의원의 복당, 이번 재보선에서 유일하게 국회의원 재선거가 열린 경북 상주·군위·의성·청송 선거구에서 김재원 의원이 당선됨으로서 한국당 내에 친박 인사들이 아직도 건재한 것 아니냐는 말이 나오고 있다. 

물론 징계가 풀린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의원이 당장 친박의 구심점 역할을 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현역 최다선(8선)인 서 의원은 전면에 나서기 부담스럽고, 최 의원은 현재 자신의 지역구 사무실 인턴직원 ‘채용 외압’ 의혹과 관련해 소송 대처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친박계의 향후 행보에는 당의 새 리더십을 세우는 전당대회가 변곡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친박계 홍문종 의원은 친박 의원들을 포함하는 보수 대통합론을 펼치며 전대에 출마하거나, 정 권한대행이 원내대표를 사임하고 출마할 경우 원내대표직에 도전하는 선택지를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상현 의원도 지난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 밖에 계신 분(친박 의원)들이 훌훌 털고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포용과 관용'으로 감싸 안아야 한다"며 홍 전 후보의 '보수 대통합론'에 힘을 실었다.

[신아일보] 박규리 기자 bgr8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