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원칙대로' 위안부 할머니들 요구 반영해달라"
"文대통령, '원칙대로' 위안부 할머니들 요구 반영해달라"
  • 박선하 기자
  • 승인 2017.05.10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文 취임 후 첫 수요집회
'원칙'은 피해자 요구 듣는 것… 요구 반영해 재협상
▲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주관으로 열린 제1282차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수요시위에서 참가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위안부 문제를 '원칙대로 해결'하겠다고 했으니 피해자 할머니들의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는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한 날이자 한·일 위안부 합의가 반발 속에 강행된 지 500일째인 10일 서울 종로구 옛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제1282차 정기수요시위에서 이같이 밝혔다.

정대협 한국염 공동대표는 "할머니들께서 오늘 몸이 안 좋아서 못 나오실 뻔했으나 이 좋은 날 안 나올 수 없다고 해서 나오셨다"며 김복동(91)·길원옥(89) 할머니를 소개했다.그러면서 "청산해야 할 적폐가 많지만 그중 첫 번째는 한일 위안부 합의"라면서 "문 대통령을 포함한 모든 후보가 위안부 합의 파기 혹은 재협상을 공약으로 걸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위안부 문제는 원칙적으로 해결하겠다'고 했는데, 원칙이란 피해자의 요구를 듣는 것"이라면서 "피해자들이 요구하는 것은 일본 정부의 공식 사죄와 법적 배상이다. 한국정부는 이를 당당히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한일 합의 파기, 화해치유재단 해산, 10억엔 반환, 일본 정부의 공식 사죄 및 법적 배상 촉구 등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신아일보] 박선하 기자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