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보수 없고 꼼수만 남아… 3당 개헌합의 폐기해야"
추미애 "보수 없고 꼼수만 남아… 3당 개헌합의 폐기해야"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3.17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청와대 압수수색 다시 시도해야"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대선일 개헌투표를 동시에 추진하기로 한 자유한국당·바른정당을 향해 "보수는 없고 꼼수만 남았다"고 비판했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유한국당이 주도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대선일 개헌투표에 합의했다"며 "민주당을 뺀 합의가 아니라 국민을 뺀 3당 합의"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추 대표는 "헌법 유린으로 대통령이 탄핵당한 한국당이 과연 개헌을 말할 자격이 있느냐"고 반문했다.

또 국민의당을 향해서는 "대선후보 하는 없는 한국당과 바른정당의 꼼수가 뻔한데 여기에 편승했다"며 "유감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추 대표는 "각 당은 국민께 혼란을 드리는 합의를 즉각 폐기하고 국회 개헌특위 논의에 집중해야 한다"며 "내년 6월 지방선거 때 개헌을 목표로 국민 중심의 개헌을 추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추 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수사 의지가 미진하다"며 "청와대 압수수색을 다시 시도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청와대 압수수색을 다시 해야한다는 여론에 대해 검찰은 '지금은 큰 의미가 업사'는 납득하기 어려운 입장을 밝혔다"고 지적하며 "국민은 이제부터 수사 시작이라고 하는데 검찰은 수사 정점에 와 있다고 하는 등 국민들이 답답하고 화가 난다"고 말했다.

이어 "중요 자료들이 임의로 파기되거나 훼손 우려가 있고, 최악의 경우에는 박근혜 정권 국정농단 자료들이 (국가기록물로 지정돼) 최장 30년간 봉인될 위기에 처했다"면서 검찰은 압수수색을 늦출 이유가 없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당연히 협조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추 대표는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해서는 "김관진 국가안보실장이 미국으로 날아가 대선 전 사드 배치를 확인했다고 한다"며 "대통령이 파면된 상황에서 참모에 불과한 분이 누구의 하명을 받고 어떤 이유로 중대사를 서두르는지 밝혀야 한다"고 일갈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