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황교안, 출마 고민에 대선일 안 잡는 것 우스워"
우상호 "황교안, 출마 고민에 대선일 안 잡는 것 우스워"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3.14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폭력집회 선동한 주최측 왜 놔두느냐" 처벌 촉구

▲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황교안 대통령권한대행 국무총리에게 조속한 시일 내 대통령선거일 확정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4일 "황교안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본인 출마 여부를 고민하느라 대선 일정을 안 잡고 있다면 우스운 일"이라며 조속한 대선일 확정을 촉구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 회의에서 "총리는 정치 불확실성을 제거할 역할이 있다"며 "오해를 받지 않으려면 하루빨리 대선일정을 확정해주기 바란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대선일정을 정하는 문제는 각 정치세력에 매우 중요한 문제다"라며"대략 5월9일로 예상하지만 예상하는 것과 일정을 확정하는 것은 차이가 매우 크다"고 덧붙였다.

또 그는 "자유한국당 친박의원들이 극우·수구의 길로 가기로 한 것 같다"며 "헌법재판소 선고에 불복하고 거짓 사실을 유포해 수구 보수세력을 다시 재결집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은 것 같은데 이는 역사의 퇴행"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한국당 내에 친박 진영과 동거하는 어정쩡한 정치인들도 그들과 같이 갈지, 결별할지 결단해야 한다"며 "용기가 없어 못 나오는 것도 옳지 않고 극단적 행태를 보이는 이들과 같이 하는 것은 동조하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3월 국회에서 상법개정안,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방송법 개정안 등 개혁입법이 처리돼야 한다"면서 "탄핵이후 국회 과제는 재벌·검찰·언론 개혁이어야 한다. 상법·공수처법·방송법 개정의 필요가 시급하다"고 설명했다.

우 원내대표는 "특히 상법 개정은 재벌 개혁에서 피할 수 없는 매우 중요한 개혁과제이므로, 상법 개정을 최우선 개혁입법 과제로 임하겠다"라며 "만약 재벌 로비로 통과를 막는 의원이 있다면 그 의원부터 심판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그는 "3명의 시민이 폭력집회에서 숨졌다"며 "백남기 농민이 돌아가셨을 당시 집회를 주동한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을 수배해 징역형까지 구형한 검찰이 왜 폭력을 선동한 주최측을 놔두느냐"고 며 처벌을 촉구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