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의 불복 투쟁…괴로운 대한민국
朴의 불복 투쟁…괴로운 대한민국
  • 김동현 기자
  • 승인 2017.03.14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동 사저에 '미니 청와대' 구축
친박계 "대선 끝날 때까지 수사 중단하라"
野일각 "朴 사면없다 선언하자"
▲ 헌재의 탄핵 심판 선고에서 파면당한 박근혜 전 대통령이 12일 오후 청와대를 떠나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저에 도착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에서 퇴거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삼성동 사저에서 '불복 투쟁'을 계속하고 있다.

'폐족 위기'에 내몰린 강성 친박계는 이같은 박 전 대통령의 불복 투쟁을 적극 지원하며 정치적 생명연장을 노리고 있다. 박 전 대통령과 친박계의 이해관계가 맞물린 이같은 '불복 투쟁'은 향후 대선 정국 을 뒤흔드는 돌발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삼성동 사저 '미니 청와대' 방불…친박계 세 규합 거점 삼아

박 전 대통령은 12일 저녁 청와대를 떠나 삼성동 사저에 도착, 도열해 있던 친박계 인사들과 일일이 악수하며 조우했다.

박 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시간이 걸리겠지만 진실은 반드시 밝혀진다고 믿고 있다"며 사실상 헌재의 파면 결정을 수용할 수 없다는 '불복 선언'을 했다. 

박 전 대통령은 헌재 결정 직후 2박 3일간 청와대에 머물면서도 일체의 반응없이 '침묵 시위'를 이어갔다. 청와대를 나서면서도 대국민 메시지 발표는 없었다. 그랬던 그가 삼성동 사저에 도착하자마자 지지자들과 친박계 앞에서 '불복 메시지'를 토해낸 것이다. 

이는 향후 검찰 수사에서 자신의 결백을 끝까지 주장하겠다는 법정 투쟁 선언인 동시에, 자신의 지지자들을 규합하기 위한 발언이라는 해석이다.

이런가운데 친박계는 삼성동 사저에 사실상의 '미니 청와대' 구축을 시도하고 있다.

친박계는 앞으로 박 전 대통령의 검찰 수사를 비롯한 사저 활동 전반을 보좌할 의원들의 업무분장도 실시했다. 

친박계 맏형 서청원 의원과 좌장 최경환 의원이 총괄 업무를 맡고, 윤상현 조원진 이우현 의원이 정무, 김진태 의원이 법률, 박대출 의원이 수행 업무를 맡아 박 전 대통령을 보좌하기로 했다. 민경욱 의원은 박 전 대통령의 근황과 정치적 메시지를 언론에 알리는 대변인 역할을 맡기로 했다.

사실상 청와대 수석비서관 업무를 강남 사저로 옮겨놓은 셈이다. 일각에서는 친박계가 강남 사저에서 주기적으로 회합을 갖는 등 정치적 세 확산의 거점으로 삼을 것이라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친박계 "대선 끝날 때까지 수사 중단해야"

친박계는 대선이 끝날 때까지 박 전 대통령의 검찰 수사를 중단할 것을 요구하는 등 본격적인 목소리 내기에 나섰다.

김진태 한국당 의원은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이 사건을 더이상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라"며 "민간인 박근혜에 대한 수사는 대선 이후로 연기하라"고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 중단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박 전 대통령을 수사에서 완전히 그냥 빼달라는 것은 아니다"라며 "어디 도망갈 것도 아니고 피할 것도 아닌데 대선 이후에 차분히 수사를 진행하자"고 주장했다.

특히 "김대중 전 대통령은 천문학적 규모의 북핵지원을 했고 아들 셋이 비리를 저질렀다"며 "노무현 전 대통령은 양극화 해소 명목으로 삼성에 8천억원, 현대차에 1조원대의 출연 약속을 받았지만, 이들이 파면당한 일은 없었다"고 물타기를 시도하기도 했다.

또 태극기 집회에서 사망자가 발생한 데 대해 "헌법을 지켜야 할 헌재가 오히려 헌법질서를 무너뜨렸다. 이래 놓고 무조건 따르라고 하면 따를 수 있겠나"라며 "오히려 국론을 분열시키고 애국시민을 흥분시켜 죽음으로까지 내몰았다"고 사망 책임을 헌재에 돌리기도 했다. 

김진 한국당 상임고문 역시 라디오 인터뷰에서, "지금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그렇게 급한 게 아니지 않느냐"며 "대통령 선거 이후에 하면 왜 안되나"라고 대선이 끝날 때 까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그간 정가에서는 친박계가 조기대선을 이유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 중단을 요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특히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 중단이 관철되면, 친박계는 이후 차기정권과 '정치적 협상'을 통해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 중단과 사면을 시도할 것이라는 관측까지 나돌고 있다. 결국 이같은 친박계의 본색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다.

◇이재명 "朴, 사면 없다는 선언하자"…문재인 "아직은 일러"

반면 한국당을 제외한 정치권은 즉각적인 검찰 수사를 촉구했다.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는 "사저로 복귀한 전직 대통령이 추스릴 시간을 주는게 예의라고 생각했는데 불복선언을 보면서, 그럴 마음조차 사라졌다"며 "박 전 대통령 말처럼 진실을 밝히자. 검찰수사와 재판을 서둘러서 진실을 빨리 밝혀야 한다"고 몰아쳤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누가 차기 정권을 차지하더라도 박 전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사면은 하지 않겠다'는 공개 선언을 하자고 주장했다.

이에 문재인 전 대표는 "박 전 대통령을 비롯한 국정농단 세력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데 대해선 온 국민의 마음이 같을 것"이라면서도 "지금 대선주자가 구속, 불구속이나 사면 여부를 말하는 것은 조금 이르다"고 확답을 피했다.

다만 "사죄하고 승복하는 모습으로 국민의 갈등과 상처를 치유하는데 함께 해주는 것이 박 전 대통령에게 남은 마지막 도리"라고 박 전 대통령의 불복 선언을 질타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는 "자연인 신분으로 검찰에서 수사요구가 있을 때 수사를 받고 진실을 밝히는 노력이 중요하다"며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신아일보] 김동현 기자 abcpe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