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관계자, 동구청장 '비밀 면담'… 소녀상 이전 압박
日관계자, 동구청장 '비밀 면담'… 소녀상 이전 압박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7.03.09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한 대사 귀국 후 첫 구청 방문… 日 "소녀상 설치 유감"
▲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의 외교 관계자가 부산 동구청장을 비밀리에 면담해 사실상 소녀상 이전을 압박한 사실이 드러났다.

지난 8일 오후 3시께 부산 동구청 구청장실에서 일본총영사관 부영사급 관계자와 일본대사관 관계자 등 3명이 박삼석 동구청장을 만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자리에서 일본 정부 측은 "구청장이 남은 임기 내에 소녀상을 이전하거나 철거하지 않겠다는 견해를 밝힌 데 유감이다"라며 "일본 정부는 영사관 인근에 불법으로 설치된 소녀상에 대해 중대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박 구청장은 "소녀상 문제는 우리나라 정부와 일본 사이의 타협이 필요한 사안"이라며 "일본의 사죄를 요구하는 시대의 흐름이 있어 구청은 막을 권한이나 힘이 없다"고 답했다.

이어 일본 측은 "소녀상에 이어 노동단체가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세우려는 움직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고, 구청장은 "관련 공문도 접수되지 않은 상황이라 모르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일본 측은 "소녀상 주변 CCTV가 일본영사관을 비추지 않도록 해달라"고 요구했고, 구청은 "당연히 그럴 것"이라고 답했다.

면담을 마친 동구청 관계자는 "일본 정부 관계자와 첫 면담이 있었지만, 구청의 기존 견해는 변함이 없다"고 설명했다.

부산 일본총영사관 나카에 아라타 수석 영사는 동구청장과의 면담에 대해 "긍정도 부정도 할 수 없다"며 확답을 피했다.

당초 일본 측은 구청장에게 이날 만남이 언론에 노출되지 않기를 바란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날 면담은 일본영사관의 부영사가 전화로 제안해 이뤄졌다. 

지난해 12월 말 부산 일본총영사관 앞에 소녀상이 설치에 반발해 주한 일본대사와 부산 총영사를 귀국시킨 이후 일본 정부 관계자가 동구청장을 만난 것은 처음이다.

[신아일보] 김삼태 기자 st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