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시마네 현 '다케시마의 날'… 정부·시민 한목소리 비판
日시마네 현 '다케시마의 날'… 정부·시민 한목소리 비판
  • 전호정·박선하 기자
  • 승인 2017.02.22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부 "단호한 대응할 것"… 사회시민단체 "독도는 협상대상 아냐"
▲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영토지킴이 독도사랑회 회원과 청소년들이 일본 정부를 향해 다케시마의 날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 시마네(島根)현의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 명칭)의 날’ 행사소식에 이를 규탄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달 부산 소녀상 설치에 반발해 주한 일본대사가 일시귀국하면서 한일관계가 교착상태에 빠진 가운데, 이번 다케시마의 날 행사 등 일본의 거듭된 독도 도발로 한일관계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앞서 NHK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시마네현의 주최로 22일 열리는 ‘다케시마 날’ 행사에 영토 문제를 담당하는 무타이 순스케 (務台俊介) 내각부 정무관을 파견한다.

이에 우리 정부는 행사와 관련한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외교부는 이날 행사에 일본 측이 예고한 대로 차관급인 무타이 순스케 내각부 정무관을 비롯한 정부 인사가 참석한다면 다양한 경로로 항의할 방침이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브리핑에서 “(다케시마의 날)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우리의 고유 영토인 독도에 대한 일본의 부당한 주장에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 평화비 소녀상 앞에서는 사회시민단체들의 항의집회도 이어지고 있다.

독도사랑국민연합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는 시마네현의 자칭 다케시마의 날 지정 기념행사 철폐를 독도를 사랑하는 대한민국 국민과 시민단체는 강력히 촉구한다”며 “독도는 분명한 대한민국 영토로 결코 협상의 대상이 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독도사랑국민연합은 이후 황교안 권한대행에게 △일본의 독도 본적침탈에 대한 적극 대응 △다케시마의 날 삭제를 위한 압박 △독도의 실효적 지배 강화 △독도특별법 제정 등을 촉구하는 건의서를 제출했다.

항의에는 대학생들도 가세했다.

건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독도동아리 ‘독깨비’ 회원들은 “우리 대학생들은 여전히 바뀌지 않는 독도 침탈행태를 강력하게 규탄하고 독도수호를 위한 국민의 관심을 재고하기 위해 이 자리에 나왔다”고 설명했다.

이들은 다케시마의 날 지정 철회와 독도의 역사를 왜곡하는 교과서 채택 중단 등을 일본 정부에 요구했다.

이날 오후에도 흥사단 독도수호본부, 독도향우회, 대한민국 독도사랑협회 등 사회시민단체들이 각각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 정부에 항의의 뜻을 강력히 전한다.

이 같은 다케시마의 날 항의 기자회견과 집회는 일본대사관 인근에서만 12회 예정됐으며 참가 단체의 수도 수십 곳에 이르고 있다.

[신아일보] 전호정·박선하 기자 jhj@shinailbo.co.kr,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