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택 "새누리당이 부족한 것이지 보수실패 아니다"
정우택 "새누리당이 부족한 것이지 보수실패 아니다"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2.03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섭단체 연설… "보수정권 재창출에 온몸 던지겠다"
대선前 개헌 거듭 제안… '개헌연석회의' 구성 제안
청년일자리·격차해소 강조… 표창원 향해 기습 비판
▲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가 3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3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선거 전 개헌, 보수정권 재창출 등을 중심으로 정치개혁을 이뤄야 한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아울러 '박근혜 대통령 누드 풍자화' 전시를 주선해 논란을 빚은 더불어민주당 표창원 의원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면서 문재인 전 대표와 추미애 대표의 공동 책임을 주장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대표연설에서 "사태가 이렇게 됐다고 비겁하게 여당의 자리를 부인하거나 그 위치에서 도망치지 않았다"면서 "지금 국정의 어려움은 새누리당의 부족함일 뿐 결코 보수의 실패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새누리당은 끊임없이 혁신하고, 분명한 책임의식을 갖겠다"면서 '정통 보수정당'으로 재탄생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그는 그러면서 "바로 이 진정한 보수가치의 재정립, 진정한 보수정권의 재창출, 이를 위한 범보수 세력의 단결, 그리고 대한민국의 위대한 도약이라는 역사적 사명에 저의 온몸을 던질 것"이라고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현재 국정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최대 과제로 '대선 전 개헌'을 재차 강조했다. 앞서 새누리당은 '대선 전 분권형 개헌'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정 원내대표는 "헌법개정, 즉 개헌 하루 빨리 이뤄져야 한다. 그 어떤 변명으로도 개헌을 막는 것은 합리화될 수 없다"며 "국민 속에서, 정치권에서도 개헌의 당위성에 대해 충분한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말했다.

이어 "시간이 없어 못한다는 일부 야당의 전향적인 자세를 요구한다"며 "우리 국회의원들이 결단만 내린다면 개헌은 두어 달이면 이뤄낼 수 있다. 1987년 대통령 직선제 개헌 당시 본격 논의부터 국민투표까지 불과 두 달 정도 소요됐다"고 덧붙였다.

정 원내대표는 "이 상태로 헌법을 두고 대선을 해봤자 선출된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들이 걸어온 길을 또 걷게 될 것"이라며 "또 다시 불행의 길로 가지 않도록 20대 국회의 손으로 만들어내자"고 당부했다.

그는 특히 "일부 야당의 전향적 자세를 요구한다"면서 "대통령에 당선되면 개헌하겠다는 지키지도 않을 약속을 하거나 시간이 없어 못 한다는 무책임한 자세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 원내대표는 여당 원내대표로서 여야 대선주자 전체가 참여하는 '여야 대선주자 개헌연석회의'를 구성해 개헌에 대한 합의를 이루자고 제안했다.

아울러 지금의 국가 위기를 "일찍이 보기 어려웠던 미증유의 일"로 규정한 뒤 "국회와 정치권은 복합적 위기에 대해서만은 여와 야라는 도식적 대결을 넘어 거국적으로 초당적으로 힘을 합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청년 끌어안기' 정책도 발표했다.

그는 새누리당이 20대 국회 개원 첫날 당론 1호로 청년기본법을 발의한 것을 상기시키며 "우리 사회의 핵심 당면과제인 청년 문제를 정부정책의 최우선 순위에 두기 위해 정부에 '청년부' 신설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청년학비 부담 대폭 경감, 대학 및 대학원 입학금과 졸업유예금·논문심사비 등의 폐지 또는 최소화를 약속했다.

또 지난해 사상 처음으로 1400억 원을 기록한 청년 체불임금 해결을 위해 "청년 체불임금 사업장에 대한 실명 공개와 강력한 처벌을 포함해 청년 체불임금의 일정 금액에 대해서는 국가가 우선 나서서 이를 보전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정 원내대표는 "2월 국회에서는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서비스산업 발전기본법, 규제프리존 특별법, 노동관계법을 반드시 통과시켜야 한다"며 "일자리 관련 법을 조속히 통과시켜수십만 개, 적게는 수만 개의 일자리 창출을 통해 우리 국회가 발 벗고 나서 청년들의 일자리 고통을 덜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사회적 약자를 위한 격차 해소를 위해 △비정규직 차별해소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하는 경제정책으로의 전환을 통한 경제양극화 해결 △공정거래 질서 확립을 통한 재벌개혁 추진 △약자와 서민들을 위한 골목상권 보호 △부정청탁 및 금품수수에 관한 법률(김영란법) 개정 추진 등을 약속했다.

정 원내대표는 "각 당 지도자들이 대선준비에 바쁘다면 여야 각 당에서 분야별로 최고의 전문성을 갖춘 의원을 뽑아 '초당적 정책컨소시엄' 형태의 공동연구체를 구성하자"고 제의하기도 했다.

공동연구체를 통해 외교·안보·국제경제 등 정당과 정파의 이해관계를 초월해 국가적 차원의 대응이 필요한 현안 과제를 논의하자는 것이다.

그러나 그는 현재 야당이 추진하는 각종 개혁법안에 대해서는 '정치입법'이라 규정하며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가령 방송법 개정안에 대해서는 "기존의 방송계를 흔들어 야당과 노조의 방송장악으로 이어질 것이 불 보듯 뻔하다"고 했고, 검찰개혁법에 대해선 "야당이 주장하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는 오히려 검찰조직에 옥상옥을 만든다"고 반대했다.

한편 정 원내대표는 이날 사전에 배포된 연설문에는 없던 더불어민주당을 향한 비판성 발언도 쏟아냈다. 

그는 "이번 표 의원의 대통령 누드사진 국회 전시회 사건은 참으로 부끄럽고 국격을 추락시킨 일"이라면서 "국회 차원에서 공정한 징계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지난 20대 총선에서 표 의원 영입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문재인 전 대표와 추미애 대표에 대해서도 '솜방망이 징계'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공동 책임을 지라고 요구했다.

정 원내대표의 발언에 본회의장에 앉아있던 야당 의원들은 "새누리당은 그런 말을 할 자격이 없다", "자격이 있는 사람이 이야기를 해야지"라면서 강하게 반발하기도 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