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값 하락 요인' 규제보다 과다공급 '더 강했다'
'집값 하락 요인' 규제보다 과다공급 '더 강했다'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7.02.02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3대책 조정대상지역들 매매가 상승 여전
수요比 물량 많은 곳 규제 피했지만 '하락세'

▲ 부산시 남구의 아파트 단지.(사진=신아일보DB)
정부 규제 보다 공급과잉이 집값 하락에 더 큰 압박요인이 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3대책을 적용받는 서울과 부산 등 대부분의 조정대상지역들이 여전히 집값 상승을 이어가고 있는 반면 대구 등 공급과다 지역들은 규제를 피해갔음에도 오히려 집값이 계속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일 KB국민은행 주택가격동향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전국 주택매매가격과 전세가격이 전월 대비 각각 0.02%와 0.04% 올랐다.

정부의 11.3부동산대책과 미국 기준금리 인상 등의 영향으로 주택매매가 상승폭은 전월(0.07%) 대비 축소됐다.

지역별로는 서울이 전월 보다 0.03% 상승했고, 수도권과 5개 광역시(부산·대구·광주·대전·울산) 평균이 각각 0.04%와 0.06% 올랐다. 기타 지방 평균 매매가는 0.05% 떨어지며 2개월 연속 하락을 기록했다.

11.3대책을 적용받는 대부분의 지역들이 매매가 상승폭은 축소됐지만 여전히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대책을 피해간 지방도시들 사이에서 오히려 가격 하락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실제 11.3대책 조정대상지역인 부산 해운대구와 △연제구 △동래구 △남구 △수영구 중 연제구를 제외한 나머지 4개구는 지난달 주택 가격이 가장 많이 오른 상위 10개 지역에 이름을 올렸다.

반면 이번 대책과 무관한 대구 달서구와 △창원 성산구 △구미 △청주 흥덕구 △포항 북구는 가격이 가장 많이 떨어진 5개 지역에 포함됐다.

매매가 하락이 두드러진 지역의 대표적 특징은 수요에 비해 공급물량이 많다는 것이다.

전월 대비 매매가가 0.23% 떨어진 대구에는 올해 2만여세대의 입주물량이 예고돼 있다. 0.06%의 하락을 보인 울산 역시 조선업계 불황으로 근로자 수요는 감소한 반면 지역 내 입주물량은 오히려 증가해 매물이 적체되며 9개월 연속 가격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충북의 청주 흥덕구(-0.38%)와 청주 상당구(-0.17%)의 경우에도 대규모 신규아파트 및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공급이 예정되면서 4개월 연속 집값이 떨어지고 있다.

▲ 1월 주택매매가 주요 상승 및 하락 지역(단위:전월대비%).(자료=국민은행)
전문가들은 정부 정책보다도 장기적으로는 수요와 공급, 경기, 금리 등 기본적인 시장논리들이 집값에 더 큰 영향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11.3대책이 적용됐다는 것은 해당 지역에 잠재적 매매수요가 많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기회가 되면 언제든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박원갑 국민은행 부동산수석전문위원은 "11.3대책은 주로 분양시장에 맞춰진 대책이기 때문에 매매가격에 영향을 주는 하나의 요소일 뿐 그것이 부동산 가격의 모든 것을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며 "역으로 대책을 적용하지 않는 지역에는 투자수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또 송인호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정책실장은 "공급과잉 지역의 경우 실수요는 거의 없다고 봐야 한다"며 "공급과잉 지역의 하락세는 당분간 지속될 것이며 시장 심리가 좋지 않아 앞으로 하락 속도가 더 커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신아일보] 천동환 기자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