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견기업 기술개발 상용화 사후 지원
정부, 중견기업 기술개발 상용화 사후 지원
  • 문정원 기자
  • 승인 2017.01.31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청, 후불형 기술개발 프로그램 추진

중소기업청은 중견기업이 개발한 기술이 상용화되면 정부 출연금을 지원하는 후불형 기술개발 프로그램을 추진한다고 31일 밝혔다.

올해는 매출 1조원 미만의 수출 (예비)중견기업 60개를 발굴해 정부와 민간이 각 최대 5억원까지 50%씩 지원한다.

정부는 기술개발 시작 시점에 총 사업비의 5분의 1을 지원하고, 기술개발이 끝나면 연구개발(R&D) 결과물의 상용화 수준(매출·수출액 등)을 따져본 후 나머지 5분의 4를 지급한다.

특히 기업이 필요한 시기에 R&D를 활용할 수 있도록 수시로 평가하고, 평가위원이 R&D 전 과정에 참여해 평가의 일관성을 확보한다.

정부가 R&D 사업에 성과 중심의 '후불형 지원'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상용화된 기술을 통해 수출을 활성화하고자 올해 새로 도입되는 '중견기업 해외마케팅 맞춤형 사업' 및 '산업은행 중견기업 육성프로그램'과 연계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중기청은 "자체 투자 및 성과를 기반으로 지원하면 기업의 자기 주도 연구개발(R&D) 역량을 강화해 글로벌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며 "상용화 목표 달성에 따라 예산을 투입해 재정 지출의 효율성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번 사업은 중소기업청 홈페이지, 기업마당, 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아일보] 문정원 기자 garden_b@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