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농어촌진흥기금, 농정 현안 해결사
경북 농어촌진흥기금, 농정 현안 해결사
  • 강정근 기자
  • 승인 2017.01.25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벼·고추 수매 이어 AI어려움 양계농가까지 지원

경북도 농어촌진흥기금이 농어업인이 희망하는 사업지원은 물론 AI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양계농가의 경영난까지 해결하는 지역 농정 현안사항 해결사로써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25일 도에 따르면 2015년산 벼 수매자금으로 100억원(무이자, 1년 일시상환)을 융자 지원해 쌀 값 안정을 도모했고 그 이듬해인 2016년에도 같은 조건으로 100억원을 추가 투입해 가격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는 벼 재배 농가와 미곡종합처리장(RPC)의 숨통을 틔워주었다.

지난해는 쌀뿐만 아니라 고추농가도 비상이 걸렸다. 고추 제고물량의 증가와 가격 폭락은 고추 수매업체의 수매 기피 현상을 가져왔다. 이에 경북도는 고추 수매자금 10억원(무이자 1년 일시상환)을 특별지원해 상황 수습을 위해 발 빠르게 대처했다.

특히 이번에는 역대 최악의 조류인플루엔자(AI) 발생으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양계농가를 위해 양계입식, 사료공급 등을 위한 운영자금 20억원을 특별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경북도 농어촌진흥기금은 1993년부터 도, 시·군, 유관기관의 출연을 통해 경상북도 자주재원으로 조성돼 운영하고 있다. 농산물 생산과 가공 등을 통해 소득을 높이고자 하는 농어업인, 농어업 단체(영농조합법인, 농업회사법인 등)를 대상으로 지원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개인은 2억원 단체는 5억원 한도 내에서 최저 금리 수준인 1.0% 이자로 융자 지원한다.

2017년 총 지원규모는 550억원이며, 농어업경쟁력 강화와 경영안정 등 농어업인의 수요에 맞춘 사업에 339억원, 도의 농정방향과 시책에 맞춘 6차 산업 우수업체와 귀농인, 수출분야 등 도 자체사업에 90억원, 앞서 말한 벼 수매자금 특별지원과 같은 현안사업과 자연재해에 121억원을 지원한다.

[신아일보] 경북도/강정근 기자 jgg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