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부원장, 안종범 지시로 보험업계에 미르출연 종용"
"금감원 부원장, 안종범 지시로 보험업계에 미르출연 종용"
  • 윤광원 기자
  • 승인 2017.01.09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영선 "데이비드 윤, 이상화 하나銀 본부장도 수사해야"
▲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9일 '최순실 국정농단 진상규명'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7차 청문회에서 금융감독원 김수일 부원장이 안종범의 지시로 보험사들에 미르재단 출연을 종용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진=국회방송 캡처)

금융감독원 김수일 부원장이 안종범 당시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의 지시에 따라 보험업계의 미르재단 출연을 종용했다고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이 9일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최순실 게이트' 진상 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청문회 의사진행발언에서 "안종범의 지시로 김수일 당시 금감원 보험담당 부원장보가 나서서 생명보험사들을 독촉, 미르재단에 출연을 종용했다는 검찰 내사 보고서가 있다"고 말했다.
 
이 내사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생명한화생명, 삼성화재가 미르재단에 출연금 119억원을 냈으며, 여기에 압력을 행사한 게 김 부원장이라는 것.
 
그는 이에 대한 특별검사 조사를 요청했다
 
"'최순실의 카카오톡 대화'에 등장하는 사람들"이라며 최 씨의 독일 내 재산 관리자인 데이비드 윤과 당시 KEB하나은행의 독일 현지법인장이던 이상화 글로벌영업 2본부장에 대한 특검 수사도 의뢰했다.
 
박 의원은 "(데이비드 윤은) 독일 내 재산 관리자로, 최순실의 부동산 구입 및 은행 전담 업무를 했다"며 "당시 KEB하나은행 이상화 현지법인장이 최순실의 부동산 구입 및 은행 전담 업무를 담당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수일 부원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안종범 전 수석은 알지도 못한다"고 반박했다.
 
[신아일보] 윤광원 기자 gwyoun1713@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