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비 없어 문 닫은 세월호 일반인희생자 추모관
운영비 없어 문 닫은 세월호 일반인희생자 추모관
  • 고윤정 기자
  • 승인 2017.01.09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참사 1천일… 오락가락 예산지원에 휴·개관 ‘반복’
해수부 1월말~2월초 지원 방침… 인천시, 임시 운영 맡아
▲ 9일 오전 인천시 부평구 인천가족공원 내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 출입문에 ‘정부의 무능함으로 추모관 문을 닫게 되었습니다’라는 안내 글이 붙어 있다. (사진=연합뉴스)

세월호 참사가 발생한 지 1000일을 맞은 가운데 작년 4월 문을 연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추모관이 운영예산 부족으로 휴·개관을 반복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부랴부랴 올해 운영비를 지원키로 해 문을 열 수는 있게 됐지만 지속적인 예산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해양수산부는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대책위원회와의 협의 끝에 올해 추모관 운영예산 1억9000만원을 1월 말∼2월 초께 지원하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세월호 특별법에 따라 추모 시설의 운영·관리 등 추모사업을 지원할 수 있는 4·16 재단이 아직 설립되지 않아 해수부 재해대책비로 예산을 지원키로 한 것이다.

민법에 따라 설립될 4·16 재단은 5년 시한으로 ‘정착지원금’ 형태의 예산 출연이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추모관 임시 운영을 맡은 인천시는 이 예산으로 전기나 수도요금 등을 내고 기간제 인력 3명을 다시 뽑기로 했다.

이 추모관은 지상 2층에 연면적 487㎡ 규모로 세월호 전체 희생자 304명(사망자 295명, 실종자 9명) 중 일반인 희생자 45명의 넋을 기리기 위해 인천가족공원 안에 건립됐다.

추모관은 작년에도 예산이 부족해 5개월 넘게 운영을 중단한 바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운영경비가 정부 예산에 반영되지 않아 문을 열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인천시가 지난해 8월 해수부로부터 예산 4700만원을 확보해 추모관을 다시 연지 약 4개월 만이다.

앞서 2017년도 정부예산에 안산 세월호 희생자 합동분향소와 인천 일반인 추모관 운영경비가 모두 반영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인천시에 따르면 정부는 시가 요청한 총 2억5000만원의 국비를 예산에 반영하지 않았다. 예산에는 추모관 운영·인력 인건비, 공공요금, 유지보수비 등이 포함됐다.

해수부 관계자는 “대책위와 2차례 협의를 거쳐 운영예산을 이른 시일 안에 다시 지원하기로 했다”며 “우선 추모관 임시 운영은 인천시에서 계속 맡아 인력 운용 등을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고윤정 기자 shinako@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