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소녀상 설치는 보이스피싱"… 정부 "노코멘트"
日 "소녀상 설치는 보이스피싱"… 정부 "노코멘트"
  • 이은지·박선하 기자
  • 승인 2017.01.03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교부 "국제 예양 및 관행 측면에서 신중히 판단"

▲ 지난해 12월 30일 부산 동구 초량동 일본영사관 앞에 다시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 (사진=연합뉴스)
일본이 지난해 12월 30일 부산에 재설치된 평화의 소녀상에 대해 보이스피싱(입금사기)을 당한 것과 같다고 불만을 피력한 것에 대해 외교부가 답변을 피했다.

3일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일본 언론보도에 대해 저희가 일일이 코멘트 할 사항은 아니라고 본다며 구체적인 답변은 내놓지 않았다. 

정부의 이런 태도는 소녀상 문제로 한일간 긴장이 고조되는 것을 막으려는 신중한 태도로 풀이된다. 

앞서 지난 1일 아사히신문은 부산 일본영사관 앞에 설치된 소녀상에 대해 일본 정부가 소녀상 철거를 요구하고 있다서울의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이전 문제도 진척이 없는 상황에서 또 다른 설치극()’에 일본 정부의 불만이 거세지고 있다고 전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주변에서도 “12·28 ·일 위안부 합의는 양국 외교장관이 맺은 무거운 약속이다면서 합의에 따라 10억엔을 한국에 지급했는데도 소녀상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것은 마치 보이스 피싱과 같다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해 1230일 외교부 당국자도 외교공관의 보호와 관련한 국제 예양 및 관행이라는 측면에서도 생각해볼 필요가 있는 만큼 위안부 문제를 역사의 교훈으로 기억하기에 적절한 장소에 대해 지혜를 모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힌 바 있다.
 
또 조 대변인은 부산 소녀상 문제는 기본적으로 해당 기관에서 법령에 따라 판단해야 할 사안이라면서도 외교 공관보호와 관련된 국제 예양 및 관행이라는 측면에서도 신중하게 판단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이은지·박선하 기자 ejlee@shinailbo.co.kr, sunh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