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대통령 퇴진 전제 총리추천 시 '거부'"
靑 "대통령 퇴진 전제 총리추천 시 '거부'"
  • 전민준 기자
  • 승인 2016.11.21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 주장에 일관성 없어… 지켜봐야"

▲ ⓒ연합뉴스
청와대가 박근혜 대통령이 제안한 국회추천 총리에 대한 새로운 입장을 내놨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21일 "야당은 박 대통령의 제안한 것과 다른 뜻으로 요구 하고 있다"며 "조건이 좀 달라졌으니까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 정 대변인은 취재진에 문자 메시지를 보내 "야당의 주장에 일관성이 없으니 우리로서는 지켜볼 수밖에 없다"며 "박 대통령의 정세균 국회의장 방문 시 대통령이 총리권한에 대해 하신 말씀에 입장 변화가 없다. 야당과 대화를 통해 풀어가야 한다는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는 야당이 박 대통령 퇴진을 전제로 총리를 추천하면 거부하겠다는 뜻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당초 박 대통령은 정의화 국회의장을 만나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총리에 좋은 분을 추천해 주신다면 그 분을 총리로 임명해 실질적으로 내각을 통할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언급한 바있다.

청와대의 이같은 입장은 '원안고수'에 변동이 없다는 설명으로 분석된다.

청와대는 '대통령 하야·퇴진은 없다'고 확실히 선을 그은 만큼 야권이 대통령 퇴진을 위한 단계적 절차로 총리를 추천한다면 그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점도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정 대변인은 여야 영수회담 개최 여부에 대해선 "못 들었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정 대변인은 새누리당에서 박 대통령 출당 또는 당원권 정지 등이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서는 "당에서 나온 얘기에 대해선 말씀드리지 않겠다"는 답변을 내놨다.

대통령이 특검법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대통령은 분명히 특검을 수용한다고 말씀하셨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전날 검찰의 중간수사결과 발표엔 강력 반박했다.

그러면서 "헌법절차로 매듭짓자"며 '차라리 탄핵하라'고 야당을 압박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국회추천 총리'카드에 대해서도 더 물러나지 않겠다는 배수진을 쳤다.

박 대통령은 최악의 경우 황교안 총리가 권한대행을 맡는 상황을 고려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박 대통령이 당장 퇴진하거나 대통령 탄핵안이 가결되면 황 총리가 권한 대행을 맡게된다.

공안검사 출신인 황 총리를 디딤돌로 삼아 국회가 자신의 퇴진을 전제로 야당이 총리를 추천하면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가능성도 크다.

[신아일보] 전민준 기자 mjje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