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구 다이어트·성기능 강화 제품서 유해물질 검출
해외직구 다이어트·성기능 강화 제품서 유해물질 검출
  • 문경림 기자
  • 승인 2016.11.21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1215개 중 128개 제품서 검출

해외 인터넷 사이트에서 판매되는 다이어트·성기능 제품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1일 해외 인터넷 사이트에서 다이어트 효과·성기능 개선·근육 강화를 표방하면서 판매되는 1215개 제품을 검사한 결과 128개 제품에서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유해물질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식약처에 따르면 ‘New slim-30’ 등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고 광고되는 532개 제품 중 55개 제품에서 동물용 의약품으로 사용되는 요힘빈, 변비 치료제로 사용되는 센노사이드, 시부트라민 등이 검출됐다.

특히 ‘Fastin-XR’과 ‘Lipotherm’ 2개 제품에서는 베타메틸페닐에틸아민(BMPEA)이 나왔다. BMPEA은 각성제 원료인 암페타민의 이성체로 뇌혈관 파열, 심부전, 고열 등 부작용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

‘Power king’ 등 성기능 개선을 표방한 345개 제품 중 60개에서는 의약품 원료로 사용되는 이카린, 요힘빈 또는 발기부전치료제 실데나필, 타다라필 등이 검출됐다.

‘ISA-TEST’ 등 근육강화를 표방한 338개 제품 중 13개에서는 요힘빈, 이카린이 함유된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는 유해물질이 검출된 제품을 인터넷에서 구매할 수 없도록 방송통신위원회에 사이트 접속 차단을 요청하는 한편 통관도 금지시켰다.

식약처는 “소비자가 해외 인터넷을 통해 직접 구입하는 제품은 정부의 안전성 검사를 거치지 않고 들어온다”며 “식품에 사용할 수 없는 의약품 성분 등 유해물질이 있을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신아일보] 문경림 기자 rgmo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