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BMW, '5G 커넥티드카' 세계 첫 시동
SKT-BMW, '5G 커넥티드카' 세계 첫 시동
  • 이선진 기자
  • 승인 2016.11.15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규모 5G 통신망 이용 주행 기술 세계 최초 시연

▲ SK텔레콤과 BMW코리아 연구원들이 15일 영종도 BMW 드라이빙센터에서 시연에 앞서 5G 시험망과 커넥티드 카 성능을 최종 점검하고 있다. ⓒSK텔레콤
타고 다니는 스마트 디바이스'5G 커넥티드카' 가 세계 최초로 시운전에 들어갔다.

커넥티드카는 말 그대로 스마트폰, 가전, 웨어러블, 드론 등과 무선 통신으로 연결된 자동차로 타고 다니는 스마트 디바이스다.

실시간 인터넷 접속을 통해 데이터 송수신과 원격 제어가 필요하기 때문에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주고받을 수 있는 초고속 통신망이 필수다.

SK텔레콤과 BMW코리아는 15일 인천 영종도 BMW 드라이빙센터에서 5G 단말기를 탑재한 커넥티드 카 'T5'를 공개하고, 5G 통신망을 이용한 미래 주행 기술을 선보였다.

드라이빙센터에 구축된 5G 시험망은 세계 최대 규모이고, 대규모 통신망을 이용한 커넥티드 카 주행은 이번이 세계 최초다.

SK텔레콤은 커넥티드카의 시운전을 위해 글로벌 통신장비업체 에릭슨과 함께 총 길이 2.6㎞ 트랙에 5G 시험망을 구축했다.

시험망은 20Gbps(초당 기가비트) 이상의 속도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고, 기지국과 단말 간 통신 시간은 1천분의 1초로, 사람이 사물을 감지하는 속도보다 25배 빠르다.

'T5'는 5G 망을 기반으로 SK텔레콤과 BMW이 함께 제작했다.

차량통신(V2X) 기술과 영상인식 센서를 활용해 장애물을 알아서 피하고, 신호등·도로·CCTV 등 차량 주변 사물과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다.

주변 차량과도 통신이 가능해 앞 차량이 급정거하면 자동으로 브레이크가 작동한다.

4K 고화질 멀티뷰 및 360도 가상현실(VR) 영상은 물론 드론이 상공에서 찍은 영상도 송수신이 가능하다.

한편 SK텔레콤과 BMW는 이날 시연에 맞춰 5G 커넥티드 카 개발을 위한 협약(MOU)을 체결하고,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SK텔레콤은 5G 커넥티드 카 개발을 기점으로 5G 상용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에릭슨·노키아·삼성전자 등 글로벌 제조업체와 함께 5G 시험망을 내년 초부터 수도권 주요 지역에 구축·운용할 예정이다.

[신아일보] 이선진 기자 s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