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대통령 '김병준 카드' 철회까지 '단 6일'
朴 대통령 '김병준 카드' 철회까지 '단 6일'
  • 박동희 기자
  • 승인 2016.11.08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권 등 동의없는 내정에 반발… 결국 국회추천 총리 수용키로

▲ 김병준 국무총리 내정자가 8일 오전 서울 국민대학교에서 강의하고 있다.ⓒ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 사태'에 따른 정국수습을 위해 김병준 국무총리를 내정한 지 6일만인 8일 사실상 철회의사를 밝히면서 '김병준 카드'는 백지화됐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회를 방문해 정세균 의장과 회동한 자리에서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총리의 좋은 분을 추천해주시면 그 분을 총리로 임명해 실질적으로 내각을 통할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김병준 카드'는 자연스럽게 접게 됐다.

박 대통령이 참여정부 정책실장을 지낸 '노무현의 남자' 김 내정자를 총리로 지명한 것은 지난 2일이었다.

사실상 '책임총리' 개념으로 김 내정자를 내세웠다. 김 내정자는 같은 날 개각 인선에 포함된 임종룡 경제부총리와 박승주 안전처장관 내정자를 추천했다.

그러나 야당과 새누리당 내 비주류에서는 국회와 사전 논의 없이 김 내정자를 지명한 데 대해 반발하며 국회추천 총리 수용 등을 요구했다.

야당의 인사청문회 보이콧으로 총리 인준은 교착상태에 빠지게 됐다.

내정 이튿날 기자간담회를 자청한 김 내정자는 "국무총리가 되면 헌법이 규정한 총리로서의 권한을 100% 행사하겠다"며 사실상 '내치 대통령' 역할을 하는 책임총리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여론은 점점 악화됐고 박 대통령은 이윽고 지난 4일 오전 2차 대국민담화를 통해 검찰 수사 및 특검 수용 의사를 밝혔다. 여야 대표들과의 회담도 제안했다.

담화에서 박 대통령은 김 내정자와 책임총리제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다.

다만 "더 큰 국정 혼란과 공백 상태를 막기 위해 진상규명과 책임추궁을 검찰에 맡기고 정부는 본연의 기능을 하루속히 회복해야 한다"며 김 내정자 인준 필요성을 간접적으로 호소했다.

김 내정자에 대한 직접적 언급은 여야대표와의 회담에서 이뤄질 것이라는 예측이 있었지만 야당의 거부로 여야 대표회담은 성사되지 않고있는 상태다.

박 대통령은 이에 8일 오전 국회에서 정 의장을 전격적으로 만나 '김병준 카드' 철회와 국회추천 총리를 수용할 뜻을 밝혔다.

한편, 김 내정자는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사무실 대신 국민대로 향해 예정된 수업을 진행했다.

[신아일보] 박동희 기자 dh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