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입장 발표… “총리로서 권한 100% 행사할 것”
김병준, 입장 발표… “총리로서 권한 100% 행사할 것”
  • 박동희 기자
  • 승인 2016.11.03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각 포함 모든 것 국회 및 여야 정당과 협의”
“朴대통령, 수사 가능… 절차와 방법은 신중히”
▲ 김병준 국무총리 내정자가 3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신임 국무총리로 인선된 김병준 내정자가 3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주요 현안을 포함한 입장을 발표했다.

이날 금융연수원에서 기자간담회를 가진 김 내정자는 “국정이 붕괴되는 상황을 그대로 보고 있기 힘들었다. 냉장고 안에 음식은 냉장고가 잠시 꺼져도 상한다. 국정도 마찬가지로 생각한다”며 총리직 수락 배경을 밝혔다.

또 책임총리로서의 권한을 행사하겠다는 입장도 재차 확인하며 “총리의 헌법적 권한은 경제·사회 정책 전반에 걸쳐 지휘권을 행사할 수 있다고 해석하고 있다”며 “국무총리가 되면 헌법이 규정한 권한을 100% 행사 하겠다”는 포부도 전했다.

이어 “경제·사회 정책은 제가 잘 할 수 있는 영역으로 이 부분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에게 제게 맡겨달라고 했다”는 말도 더했다.

김 내정자는 지난 29일 박근혜 대통령과 만나 총리직 제안을 받은 자리에서 경제·사회 정책을 맡겨 달라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김 내정자는 “대통령이 완전히 유고 상태는 아니지만, 경제·사회 분야에 대한 통할은 저한테 맡긴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개각에 대한 자신의 견해도 전했다.

김 내정자는 “개각을 포함해 모든 것을 국회 및 여야 정당과 협의할 것”이라며 “대통령이 국민적 비판에 직면한 상황에서 국회와 여야 정당은 국정동력의 원천이고, 이 원천으로부터 동력을 공급받지 못하면 국정의 불은 꺼지게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상설적인 협의기구 협의채널을 만들어서 여야 모두로부터 동력 공급을 받겠다”고 말했다.

김 내정자는 개헌 문제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그는 “개헌은 국민과 국회가 주도하는 것”이라며 “대통령이 주도하는 개헌은 옳지 않다고 본다. 국회와 여야 정당이 개헌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개인적인 소신임을 전제로 “대통령의 책임은 크고 국회에는 입법권이란 권한이 있는데 책임이 약하다”며 “이 2가지를 완벽하게 일치시키는 것은 내각책임제”라고 설명했다.

최순실 비선 실세 의혹과 관련해 박 대통령의 수사 필요성에 대한 질문도 나왔다.

이에 대해 김 내정자는 “대통령을 포함해 모든 국민은 법안에 평등하다”며 “헌법규정을 두고 서로 다른 해석 있지만, 저는 수사와 조사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다만 김 내정자는 국가원수인 만큼 절차와 방법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의 새누리당 탈당 문제와 관련해 김 내정자는 “대통령의 당적이 국정의 발목을 잡으면 총리로서 탈당을 건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단 헌법적 권한을 행사하는 총리가 여야 협치 구도를 만들게 되면 대통령의 당적 보유 문제가 완화되리라고 생각한다고 전제했다. 또 대통령의 탈당 문제는 대통령과 여당의 문제라고 부연했다.

김 내정자는 국정교과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국정교과서라고 하는 것이 우리 사회에 합당한 것인가, 지속될 수 있는가 의문을 갖고 있다”며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반대 입장을 피력해온 자신의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야권 등 정치권의 반발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김 내정자는 “국정이 단 하루도 멈춰선 안된다는 마음, 지금 너무나 많은 심각한 문제가 악화되고 있고, 정권 말기에 회복불능으로 갈 수도 있다는 설명을 드리고 이해를 구하는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며 “그럼에도 저를 받아주시지 않는다면 군말 없이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자신에 대한 임명 절차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서는 “저에 대한 의구심과 비판이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지명 과정에서 발생한 절차상 문제로 더욱 그런 것 같다”며 “청와대 시스템이 일시 무너져 생긴 일이라 생각한다. 저도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박동희 기자 dh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