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기업 버금가는 조직도 갖춘 이사업체… 직원은 3명 뿐
중견기업 버금가는 조직도 갖춘 이사업체… 직원은 3명 뿐
  • 배상익 기자
  • 승인 2016.11.03 13:0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위, 행위금지 명령… “소비자, 홈페이지 거짓 조직도 보고 오인 할 수 있어”

▲ A 업체가 홈페이지에 광고한 조직도.
공정거래위원회는 3일 중견기업 버금가는 조직도를 홈페이지에 게재해 운영해온 한 영세 이사업체에 대해 이 같은 광고행위를 해서는 안된다며 행위금지 명령을 내렸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공정위는 조직도를 접한 보통의 주의력을 가진 일반 소비자는 사실과 다르게 이 업체가 대규모의 조직을 갖춘 사업자라고 잘못 인식할 우려가 있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또 소비자들이 사업자의 규모 등을 구매선택의 기준으로 삼는 경향이 있는 점 등을 들어 공정거래성도 저해했다고 덧붙였다.

공정위에 따르면 A업체는 2014년 9월부터 2년여 간 인터넷 홈페이지 회사소개란에 4개 부서 21개팀으로 업무가 분장된 조직도를 광고하고 소비자를 끌어들였다.

이 업체가 올린 조직도에는 대표이사를 중심으로 전무이사, 관리이사 등 2명의 이사가 전체 업무를 관리하는 것으로 돼 있다.

이사서비스의 경우 포장이사팀, VIP이사팀, 웨딩하우스팀, 싱글·원룸이사팀 등 이사 형태에 따라 특화된 팀이 있는 것처럼 표시했다.

기업이전팀, 공장이전팀 등 대규모 이전 서비스를 담당하는 부서도 있었고 청소 부서도 따로 있었다.

심지어 광고팀, 웹디자인팀 등 마케팅 업무만을 별도로 담당하는 부서도 있다고 광고했다.

하지만 공정위 조사결과 이 업체는 자본금 1000만 원짜리 영세업체로 상시 종업원 수는 지난해 12월 말 기준으로 3명에 불과했다

이들은 거짓 조직도를 게재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홈페이지, 블로그, 카페 등에 거짓 이용 후기를 올린 사실도 드러났다.

A 업체는 공정위 조사 과정에서 사실을 인정하고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게재했다.

[신아일보] 배상익 기자 news10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