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3당 '최순실 사태' 국조·별도특검 합의… '거국내각' 이견
野3당 '최순실 사태' 국조·별도특검 합의… '거국내각' 이견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6.11.01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순실 예산 삭감… "상설 특검으로 진상규명 터무니없어"

▲ 국정농단을 주도한 '비선실세'로 주목된 최순실씨가 검찰에 긴급체포 돼 조사를 계속받고 있는 1일 오전 야당 원내대표들이 후속 대책 마련을 위해 국회에서 만나 인사하다 활짝 웃고 있다. (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은 1일 '최순실 사태'와 관련, 국정조사와 별도특검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민주당 우상호·국민의당 박지원·정의당 노회찬 등 야3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회동하고 이같은 내용에 합의했다.

야 3당은 최근 국정농단, 국기 문란 사건을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로 명명하고 박근혜 대통령에게 진상 규명을 위한 검찰 조사에 적극적으로 응할 것을 촉구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이번 정기국회 예산 심의 과정에서 '최순실 예산'을 삭감하기로 했다.

기동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나 "국조와 특검은 새누리당이 동의해야하는 사안"이라며 "이 상황을 엄중하게 보고있고 진의를 의심받지 않으려면 특검과 국조를 받아들이는 게 마땅하다"고 말했다.

특검 추진에 대해서는 "상설 특검으로는 현 국면을 설명하고 진상 규명을 하는데 터무니없이 부족하다"며 "여전히 검찰 수사 진행이 짜맞추기와 은폐라는 국민 의혹이 상존하는 상황에서 특별법에 의한 별도 특검이 지금 진상 규명에 대한 국민 요구에 화답할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새누리당이 정국 수습책으로 제안했던 거국중립내각제에 대해서는 각 당의 입장차에 따라 합의문에는 들어가지 않았다.

김종대 정의당 원내대변인은 "정의당은 거국중립내각이 아니라 과도중립내각이 돼야한다고 본다"며 "대통령의 하야를 주장하고 있기에 그 과정을 처리하기 위해 거국중립내각이 아닌 대통령 선거를 준비하는 과도중립내각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전했다.

이 밖에도 야3당은 현재 진행 중인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에 대한 협상 중단과 또 백남기 농민 사건에 대한 책임자 처벌 촉구 및 특검 추진을 촉구했다.

이와함께 △쌀값 안정화대책 공동 마련 △철도노조 등 공공기관 성과연봉제의 노사간 원만한 합의를 위해 국회내 사회적 합의기구 추진 △정기국회에서 민생을 위한 예산 및 법안 처리에 최선을 다하자는데 의견을 함께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