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롯데 상장되나?… 한국투자 “내년 중 이뤄질 것”
호텔롯데 상장되나?… 한국투자 “내년 중 이뤄질 것”
  • 김흥수 기자
  • 승인 2016.10.26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텔롯데 상장은 일본 기업이라는 꼬리표 떼는 첫걸음”
▲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지난 25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사과문을 발표와 함께 경영쇄신안을 발표했다.(사진=연합뉴스)

내년 중 호텔롯데의 상장 작업이 이뤄질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한국투자증권은 26일 롯데그룹의 경영쇄신안 발표와 관련해 호텔롯데의 상장 작업이 내년 중 이뤄질 것이라는 예상을 내놨다.

윤태호 연구원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발표한 경영쇄신안에 대해 투명하지 못한 롯데그룹의 지배구조가 경영권 분쟁과 검찰 수사의 발단이 됐다는 점에서 근본 원인을 털어내겠다는 의지를 표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윤 연구원은 “호텔롯데의 상장은 일본 기업이라는 꼬리표를 떼어내는 첫걸음이고 그룹의 투자재원 확보 방안이라는 점에서 무한정 미뤄두기 힘든 사안”이라는 진단도 함께 내렸다.

경영권 분쟁 과정에서 일본 기업이라는 이미지가 여론에 부정적으로 작용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상장을 위한 현실적 요건이 갖춰지면 내년 중 상장 작업이 이뤄질 것이라고 그는 전망했다.

현재 롯데그룹의 잔여 순환출자는 67개로, 최초 순환출자 416개를 기준으로 하면 순환출자 해소율은 83.9%다.

윤 연구원은 “지배구조 개편 과정에서 호텔롯데는 지주 역할을 하게 되고 롯데쇼핑(유통), 롯데케미칼(화학), 롯데제과(음식료)가 중간 지주 형태로 설립될 가능성이 크다”고 봤다.

그는 “유통계열사 지분은 롯데쇼핑으로, 음식료 계열사 지분은 롯데제과로, 화학 계열사 지분은 롯데케미칼로 이동하면 관련 사업의 수직 계열화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3사 모두에 긍정적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또 장기적 관점에서 오너 일가가 롯데쇼핑과 롯데제과 등 보유 계열사의 지분을 활용해 호텔롯데 지분 확보를 검토할 수 있다고 봤다.

윤 연구원은 “최근 금융시장 환경과 개별 기업에 대한 밸류에이션(평가가치) 레벨이 낮아졌다는 점에서 과거에 전망했던 것보다는 수혜 폭이 작은 편”이라며 “보유 비상장사 지분 재평가, 지분매각 차익, 향후 오너 일가의 지분 활용까지 고려하면 지배구조 개편의 수혜 폭은 롯데쇼핑, 롯데제과가 가장 크다”고 말했다.

더불어 최근 지배구조 개편 기대감이 주가에 일부 선반영됐다는 점을 들며 현시점부터 긴 호흡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조언도 함께 전했다.

[신아일보] 김흥수 기자 saxofon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