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병원, 내달부터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제공
경상대병원, 내달부터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제공
  • 김종윤 기자
  • 승인 2016.10.18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 간병료 부담 낮추고 병원 내 감염관리 철저

 
경상대학교병원이 다음달 1일부터 52병동(소화기내과, 호흡기알레르기내과)을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으로 운영한다고 17일밝혔다.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는 지난해 메르스를 계기로 병원 내 감염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자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정책이다.

입원 환자의 보호자와 간병인을 대신해 전문 간호 인력이 24시간 간호·간병 서비스를 제공한다.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병동에 입원하는 환자는 건강보험 적용됨에 따라 간병비에 대한 경제적 부담이 경감되고, 24시간 전담 인력으로부터 수준 높은 간병서비스를 제공받게 된다.

방문객의 출입이 엄격하게 제한됨에 따라 감염에서도 안전하다.

경상대병원은 해당병동 43병상에 대해 간호사 35명, 간호조무사 5명, 전담 간병지원인력 3명 등 총 43명으로 구성된 간호전문 인력을 배치해 간호·간병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운영을 위해 전동 침대 43대와 에어매트 2개, 목욕침대 1대 등 추가 장비와 기기를 설치한다.

입원 환자 안전을 위해선 지난 8월 한 달간 해당 병동 리모델링 공사를 통해 병실 문턱 제거와 각 병실 내 화장실을 설치하고 간호 서브스테이션 및 면담실을 추가 설치했다.

신희석 병원장은 “간호·간병서비스를 통해 환자와 보호자의 간병료 부담을 덜어주고 24시간 전담 간호·간병 인력을 통해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권역 거점병원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상대병원은 앞으로 2주간 간호 인력 교육 및 시뮬레이션을 통해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준비를 완료하고, 11월 1일 오전 9시 병동 개소식 이후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신아일보] 진주/김종윤 기자 kyh7019@chollia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