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보리 “北핵실험 규탄… 새 대북제재 즉각 추진”
안보리 “北핵실험 규탄… 새 대북제재 즉각 추진”
  • 신혜영 기자
  • 승인 2016.09.10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회의 후 언론성명 채택… 중대 조치 시사
▲ 유엔 안보리 회의.(자료사진=AP/연합뉴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북한이 5차 핵실험을 규탄하고 새 대북제재 결의안을 즉각 마련하기로 했다.

안보리는 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15개 이사국이 참가한 가운데 비공개 긴급회의를 열고 북한의 핵실험을 강력히 비난하고 새로운 제재를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언론성명을 채택했다.

북한의 도발로 안보리가 언론성명을 낸 것은 올해 들어서만 10번째다.

성명은 “북한의 핵실험이 안보리 결의를 중대하게 위반한 것”이라고 강력히 비난했다.

이어 “북한의 도발이 거듭된 안보리의 경고를 무시하고 이뤄졌다”며 “이전 결의안에서 밝혔던 대로 ‘중대한 추가 조치’를 취하기 위해 즉시 착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보리가 2006년 이후 채택한 대북제재 결의 1718호(2006년), 1874호(2009년), 2087호(2013년), 2094호(2013년), 2270호(2016년) 등은 북한의 핵실험·탄도미사일 발사를 금지하고 있다.

또 성명은 “유엔 헌장 41조의 비군사적인 조치를 할 것”이라고 명시했다. 41조는 유엔 헌장 7장에 들어 있으며, 7장은 전 회원국들이 의무적으로 지켜야 하는 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안보리가 언론성명 단계에서 강제조항을 명시한 것은 강경한 입장이라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안보리는 가능한 한 빨리 결의안을 채택할 방침이다.

안보리가 결의안을 채택하면 북한의 핵·미사일 실험 관련으로는 8번째가 된다.

이전 결의안이 15개 이사국의 만장일치로 채택됐던 점을 보면 이번에도 만장일치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회의를 전후해 주요국 대사들의 비난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서맨사 파워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북한이 안보리 결의를 완전히 무시하고 있다”면서 국제사회가 강경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일본의 벳쇼 고로 대사는 “올해 두 번째 핵실험을 받아들일 수 없다. 다양한 조처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중국의 류제이 대사도 “북한의 핵실험에 반대한다. 핵확산을 막는 게 어느 때보다 시급해졌다”고 말했다.

안보리 회의에 앞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도 북한의 핵실험을 놓고 “또 하나의 뻔뻔한 결의 위반”이라면서 “가능한 가장 강한 용어로 규탄한다”고 했다.

[신아일보] 신혜영 기자 hysh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