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뱃값 인상에 저소득층만 소비 줄어… 지난해 比 6.6% ↓
담뱃값 인상에 저소득층만 소비 줄어… 지난해 比 6.6% ↓
  • 박정식 기자
  • 승인 2016.08.25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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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득 상위 20% 지난해 보다 담배 지출 25.3% 늘어

지난해 초부터 시행된 담뱃값 인상으로 줄었던 담배 지출비가 다시 회복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통계청의 가계동향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전국 2인 이상 가구의 월평균 담배 지출은 1년 전보다 10.9% 증가한 2만3000원이다.

가구 소득별로 살펴보면 고소득층과 저소득층의 차이가 나타났다.

소득 상위 20%인 5분위는 담배 지출이 2만6000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3%나 늘었다.

소득 4분위도 2만3000원으로 지난해보다 11.7% 증가했으며, 3분위도 19.8% 늘어난 2만8000원으로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였다.

소득 하위 20∼40%인 2분위에선 담배 지출이 2만2000원으로 1.2% 소폭 증가했다.

반면 소득 하위 20%인 1분위는 담배 지출이 1년 전보다 유일하게 6.6% 감소한 1만6000원이었다.

담배 지출이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감소한 데에는 저소득층 중 고령층이 많아 건강 때문에 담배를 덜 피우는 경향이 있어서이기도 하다.

그러나 정부의 가격 정책도 영향이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정부가 지난해 1월1일부터 담뱃값을 2000원 인상하자 담배 지출을 감당하기 어려워진 저소득층이 금연을 택했기 때문이다.

지난 5월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만 19세 이상 성인 남성의 흡연율은 39.3%로 흡연율 집계가 시작된 1998년 이후 처음으로 40% 이하로 떨어지며 가격 정책이 효과를 봤다는 평가도 나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담뱃세 인상 효과가 점차 미미해지고 있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닐슨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국내 담배 판매량은 353억969만1400개비로 1년 전보다 약 14% 증가했다.

이에 정부는 가격 정책만으로는 흡연율을 줄이는 데 한계가 있다고 보고 올해 12월부터 담뱃갑에 흡연경고그림 부착을 의무화하는 등 비(非)가격 정책도 강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신아일보] 박정식 기자 js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