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청문회 여야 대립각 '팽팽'… 극적 막판타협 성사 주목
추경·청문회 여야 대립각 '팽팽'… 극적 막판타협 성사 주목
  • 이원한·김가애 기자
  • 승인 2016.08.21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본회의 처리 사실상 무산… 통과시점 1~2일 연장 합의 모색 방안
'최·종·택 트리오' 일부 야당 양보·연석회의 형태 청문회 개최 안 관측

▲ ⓒ연합뉴스
여야가 추가경정예산안 처리 및 조선·해운업 구조조정 청문회를 놓고 놓고 이견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모두 무산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 속에 극적인 막판 타협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21일 계수조정소위원회 관계자에 따르면, 이날 가동됐어야 할 계수소위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파행으로 열리지 못했다.

이에 따라 여야 3당 원내대표가 합의한 '22일 추경안 본회의 처리'는 사실상 무산됐다.

추경안을 처리한 뒤 23~24일 기획재정위원회, 24~25일 정무위원회가 각각 열리로 한 청문회 역시 어렵게 됐다.

합의 파기 이유인 청문회 증인 채택과 개최 방식을 놓고 여야는 이날도 공방을 이어갔다.

새누리당은 추경과 청문회를 연계할 사안이 아니며, 여야 합의의 골자인 추경 후 청문회와 기재·정무위의 별도 청문회 개최를 야당 측이 뒤집었다며 대국민 사과를 촉구했다.

추경안을 먼저 본회의에서 처리하고 청문회를 연다는 게 합의문에 게재된만큼 추경안 처리가 무산된 것은 무조건 야당 탓이라는 입장이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기재·정무위 연석회의 형태로 청문회를 열자는 야당의 주장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전례가 없을 뿐더러 여야 합의 내용과도 다르다"고 주장했다.

이어 "추경, 청문회 모두 중요하지만 야당의 행태부터 고치지 않으면 정상적인 국회 운영은 어렵다"고 지적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은 새누리당이 조선·해운업 부실에 대한 정부의 책임을 묻는 청문회 취지를 의도적으로 퇴색시키려 한다고 반박했다.

특히 더민주는 전 경제부총리인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 안종범 청와대 정책조정수석비서관, 홍기택 산업은행장을 반드시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할 것이라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그러면서 더민주는 새누리당이 실제로는 협상 의지도 없으면서 야당에 추경안 처리 무산의 정치적 책임을 뒤집어씌우려는 속셈만 드러낸다고 지적했다.

여야가 이처럼 한치 양보 없이 대립각을 세우고있는 가운데, 8월 임시국회가 열흘 밖에 남지 않았다는 점에서 극적으로 접점을 찾을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역대 국회에서 추경을 통과시키지 않은 경우는 찾아보기 힘들기 때문에 여야가 추경 통과를 위해 막판 물밑작업에 돌입할 것이란 관측이다.

현실적인 안으로 일단 22일 추경안 처리는 무산됐지만 여야가 추경 통과시점을 1~2일 연장해 합의점을 모색하는 방안이다.

'최·종·택 트리오(최경환·안종범·홍기택)' 중 일부를 야당이 양보하고 추경안을 처리하는 등의 협상이 나오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대신 야당이 요구하는 기재·정무위 연석회의 형태의 청문회를 열고 다른 증인에 대해서는 범위를 폭넓게 인정한다는 것이다.

실제 국민의당은 기본적인 증인 출석에 먼저 합의하고 예결위를 일단 정상화한 뒤 추경안 처리 전 증인 문제를 포괄적으로 합의하자는 중재안을 양당에 던진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더민주 박완주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 18일 새누리당 김 수석부대표에게 25일 본회의 개최와 연석회의 청문회를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여야 이견이 이처럼 평행선을 달리면서 결국 추경이 무산된다면 양측 모두 여야의 비난을 피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신아일보] 이원한·김가애 기자 whlee@shinailbo.co.kr,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