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새누리 의원 "내년 대선 화두는 격차해소"
김성태 새누리 의원 "내년 대선 화두는 격차해소"
  • 김용만 기자
  • 승인 2016.07.27 14: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격차 해소·완화에 정부정책 적극 개입 필요"

‘비정규직 차별해소 포럼’을 주관하고 있는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서울 강서을)은 27일 “지금 우리사회의 가장 시급한 과제는 격차해소”라며 “격차해소가 경제민주화와 더불어 내년 대선의 가장 중요한 화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저성장이 장기화되고 사회변동이나 계층 간 이동이 구조적으로 제한되는 상황에서는 사회적 격차의 폭을 그나마 어떻게 줄일 것인지가 대단히 중요한 사회적 과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비단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고용양극화 뿐만 아니라 소득과 생활수준, 소비패턴, 교육, 문화, 의료 등 모든 부문에서 사회적 양극화가 심화된 상태로 고착화된 사회구조는 심각한 사회적 갈등과 상당한 사회적 갈등비용을 수반할 수 밖에 없다”며 “격차를 해소하고 완화하는 데 정부정책의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예를 들어 요즘 같은 폭염에는 에너지격차 문제도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아닐 수 없다”며 “격차의 간극을 메우고 최소화하기 위한 디테일한 지원방안이 제시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김 의원은 “불평등이 심화되고 격차가 벌어질수록 사회적 약자나 소수자의 삶은 피폐되고 악화될 수 밖에 없다”며 “불평등을 완화하고 격차를 줄여나가는 데 있어서는 공공서비스의 보완이나 미시적인 안전망 구축 등 촘촘한 그물망을 통해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반드시 ‘작고 강한 정부’만이 능사는 아니다”며 “적극적인 개입과 효율적인 복지에 대해 고민해야 할 시기가 됐다”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