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장사시설, 타지역 거주사망자도 혜택 받는다
서울시립장사시설, 타지역 거주사망자도 혜택 받는다
  • 김용만 기자
  • 승인 2016.07.04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영민 서울시의원 "'장사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가결"
사망자 가족 중 한명이라도 서울시민이면 감면 대상자

▲ 문영민 서울시의원
서울시 가족 중 한 사람이라도 최종 주소지가 서울시이고, 서울시 소재 병원 또는 장례식장에서 사망, 장례절차를 마친 경우라면 감면된 요금으로 시립장사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의회 문영민 의원(양천2)은 지난달 대표발의한 '서울특별시 장사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지난달 말 본회의에 상정돼 가결됐다고 4일 밝혔다.

문 의원은 "서울시민 중 부모가 지방에 거주하다 병환 등으로 사망하는 경우, 자녀가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음에도 시립장사시설 사용료를 감면 없이 지불해야 하는 불합리한 면이 있어 개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기존 시립장사시설 사용료 감면 대상은 '주민등록이 말소된 자 중 최종 주소지가 서울시(고양시, 파주시 주민 포함)인 경우'만 포함됐지만 '주민등록이 말소된 자 자녀 중 1인이 서울시민이고 서울시 소재 병원 또는 장례식장에서 사망 또는 장례절차를 마친 경우'를 추가해 개정했다.

이로 인해 자녀가 서울시민인 타 지역 거주 사망자는 화장시설 사용료를 기존 요금으로부터 60%를 감면받은 40만원에 이용할 수 있게됐다. 

문 의원은 "서울시립장사시설은 서울시민을 위해 서울시의 예산으로 만든 시설물인데 감면혜택을 못 받는 것은 아이러니다"며 "앞으로도 시민의 권리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