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해안권 행정협의회, 9년만에 부활
서남해안권 행정협의회, 9년만에 부활
  • 박한우 기자
  • 승인 2016.06.14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개 시·군 임시회의 열고 상생발전 공동합의문 채택

서남해안권 행정협의회가 9년만에 부활한다.

14일 전남 목포시에 따르면 이날 서남해안권 7개 시군이 신안비치호텔에서 지역 상생발전을 위한 서남해안권 행정협의회 임시회의를 갖고 지난 2007년 회의를 마지막으로 중단됐던 협의회를 공식 재개했다.

지난 1996년 서남해안 1시7군(목포시, 해남·영암·무안·완도·진도·신안·강진군) 시장·군수를 중심으로 구성된 서남해안권 행정협의회는 연 2회 정기회의를 개최해 다양한 의제를 협의했으나 지난 2007년 10월 회의 이후 중단된 상태였다.

지난 3월 실무회를 개최해 운영 재개의 뜻을 모은 바 있는 협의회는 이날 목포시, 해남·영암·무안·완도·진도·신안군 등 서남해안권 7개 시군 단체장 및 광역행정협의회 관계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임시회의를 갖고 상생 발전을 위한 공동합의문을 채택했다.

공동합의문에는 회원간의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창조적 가치 창출과 지속 가능한 상생 발전 도모, 우의·교류·협력·발전을 위한 협의회 정례화 및 실무협의체 구성 등 6가지 항목의 실천을 합의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임시회의는 완도군이 제안한 ‘국제해조류박람회 완도 유치’ 지지서명도 같이 이뤄져 실질적인 상생발전의 장이 됐다.

박홍률 시장은 “행정협의회를 통해 갈등보다는 이해와 타협으로 광역협력체제를 갖추는 것이 열악한 재정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며 “서남해안권 지자체가 상생 발전할 수 있도록 행정협의회가 지속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7개 시군은 앞으로 지역 현안 공동 대응과 행정협의회 운영 활성화를 도모하면서 문화·관광·체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광역협력사업을 발굴·추진할 계획이다.

[신아일보] 목포/박한우 기자 hwpark@shinailbo.co.kr